카테고리 없음

문이재도 文以载道

solpee 2013. 7. 10. 06:02

오늘은 癸巳年(桓紀9210,神紀5910,檀紀4346) 陰 己未月(六月大)  初사흘 水曜日  小暑(5.29.07:34)節 初候 溫風始至(온풍시지: 뜨거운 바람이 불기 시작함)候입니다. 日出은 05:19, 日入은 19:55, 月出은 07:03, 月入은 20:50 입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 되십시요.

 

文所以載道也

 

     문화나 문명에는 문(文) 즉, 글이라는 글자가 들어간다. 한자문화권에서 글은 단순한 언어나 문장이 아니고 도리, 도덕, 윤리, 질서, 교양, 지식, 인지 등을 의미하는 복합적인 것이었다. ‘글을 아는 사람이 되는 것’이라는 의미의 문화는 따라서 글을 바탕으로 금수가 아닌 인간으로 사는 길을 의미한다. 그래서 공자(孔子 BC 551 - 479)는 군자라면 수신을 위하여 소도(小道)를 배척해야 한다고 말했는데, 이때의 소도는 대도(大道) 또는 정도(正道)가 아닌 사사롭고 허황된 이야기다.

     공자와 같은 시대에 살았던 노자는 [도덕경]에서 ‘도가도비상도(道可道非常道)’라 하여 도라는 진리는 언어로 표현할 수만은 없다고 하여 도의 깊은 이치를 강조했다. 한편 유교철학을 확립한 순자(荀子 BC 298 - 238)는 ‘사설(邪說)과 간언(奸言)을 늘어놓는 자가 많아서 세상이 어지러워졌다’고 한탄했다. 사설과 간언의 반대 의미는 도리(道理)와 도덕(道德)인데 이때의 도는 금수가 아닌 인간의 올바른 언행과 깨끗한 정신을 의미한다. 여기서 유래한 문이재도(文以載道)는 ‘문은 도를 실어야 한다’는 뜻으로 한자문화권의 대표적인 예술론이며 창작의 원리였고 독서의 방법이었다.

     유교의 태두인 공자는 사무사(思無邪), 즉 ‘삼백 편의 시를 한마디로 말하면 거짓된 것이 없다는 것이다(詩三百 一言以蔽之 曰思無邪)’라고 했다. 사무사는 시에 표현된 사상과 감정이 모두 깨끗하고 올바르면서 동시에 내용과 형식이 잘 어울린다는 뜻의 문질빈빈(文質彬彬)이다. 이처럼 공자는 도학(道學)이 인간만사를 관장해야 한다면서 문학을 포함한 모든 예술 역시 이 원리를 지켜야 한다고 강조했고 이 예술론은 이후 2천년 이상 동양예술의 핵심이자 원리였다.

 

     문이재도는 공자의 학통을 이어받은 송대의 유학자 주자 주돈이(周敦頤  1017 - 1073)가 [통서문사]에서 ‘문소이재도야(文所以載道也)’라고 한 것에서 유래한다. 이것은 전통적인 유가의 고문가(古文家)와 도학자(道學者)들이 제기한 문장의 원리를 함축한 것으로써 공자의 문통과 도통을 바탕으로 확립한 것이다. 아울러 예악사상(禮樂思想)에서 보듯이 동양에서는 시서화악(詩書畵樂)을 하나로 보았다. 나아가 예술, 삶, 사회, 역사, 정치, 경제는 총체성을 가진 하나라는 일원론을 견지했다.

 

     문이 도를 실어야 한다는 말은 문이재도는 문보다 도가 우선하는 것처럼 이해되는 경향이 있다. 실제로 중국이나 일본과 마찬가지로 한국에서도 고려속요나 고전소설 <춘향전> 등을 음탕한 것으로 간주하면서 도리도덕을 우선하지 않은 문장을 배격하는 것이 일반적이었다. 하지만 문이재도, 문이관도(文以貫道), 문이명도(文以明道), 도문합일(道文合一), 도문일치(道文一致)는 문을 중요시하지 않는다는 뜻이 아니고 도와 문의 균형과 조화를 의미한다. 이와 달리 문장 자체가 중요하다는 관점과 문장은 도를 싣는 것이 원래 목적이 아니라는 비판적 관점도 있다. 

 

     문이재도 사상은 서양예술론 중 플라톤의 시인추방설(詩人追放設)과 유사한 면이 있다. 플라톤은 [국가]에서 사람들은 이성과 논리를 우선해야 하므로 감성을 자극하는 시인을 포함한 예술가들을 추방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때의 이성과 논리는 도리와 도덕에 해당한다. 이 관점은 르네상스와 근대 자유주의 이후 약화되어 문학과 예술의 자율성을 존중하는 쪽으로 이행했다. 이처럼 근대 이전 서양이나 동양의 대다수 예술론은 종교적 신성성이나 철학적 내용을 위주로 했다.

 

  文所以載道也輪輸飾而人弗庸徒飾流況虛車주 文辭藝也道德責也篤其實而藝者書之美則愛愛則傳焉

- 끝 - (충북문화예술연구소장 / 충북대교수 김승환, 2010년 9월 2일 목) 

 

*참고나 인용을 했을 경우에는 정확하게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표절은 범죄입니다.

 

*참고문헌 孔子, [論語] <爲政篇>

浙江发现原始文字和符号 比甲骨文至少早900年

本报杭州7月9日电 (记者江南)最近,浙江省平湖市庄桥坟遗址有重大考古发现,考古专家在当地出土的石钺上发现了原始文字和刻画符号。在浙江省文物考古研究所举办的学术研讨会上,与会专家认为,这些象形文字是迄今为止我国发现的最早原始文字,将我国文字史向前推了至少900年。以往学术界一般认为我国最古老的文字是距今3600多年的殷墟甲骨文。

  庄桥坟遗址位于平湖市林埭镇群丰村,2003年6月至2004年10月、2006年5月至9月,浙江省文物考古研究所与平湖市博物馆联合对该遗址进行了两期发掘,发掘成果对研究良渚文化的文明进程具有重要学术意义。近期,考古专家对庄桥坟遗址发掘资料整理过程中,发现大量的刻画符号和部分原始文字。

  据浙江省文物考古研究所研究员、庄桥坟遗址考古队领队徐新民介绍,庄桥坟遗址共有240余件器物发现了刻画符号,大部分位于陶器上,还有9件石器出现刻画符号。其中有2件残石钺的两面,均发现了良渚文化的原始文字。这2件石钺的原始文字除正面的6个字笔痕较浅,风格略有不同外,其余的刻字方法基本一致,说明其刻字方式和笔顺较为规范。

  国家文物局考古专家组成员、中国考古学会理事长张忠培表示,庄桥坟遗址所有出土文物是真实而有科学依据的。国家夏商周断代工程首席科学家、北京大学考古文博学院教授李伯谦说,庄桥坟遗址出土的这块石钺上,出现了排列有序的6个字符,有些字符还重复出现,符合文字的一些特点。原始文字分几个发展阶段,而庄桥坟遗址发现的原始文字已不是初级的刻画符号,应属于中高级阶段,反映出当时的社会文明程度较高。


 

  《 人民日报 》( 2013年07月10日 12 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