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第16講('13.05.30)

solpee 2013. 6. 1. 05:31

 

第16講

 

1. 字學

 

靜坐處茶半香初/정좌처다반향초/茶正半香正初

妙用時水流花開/묘용시수류화개/水正流花正開

 

釋文이 구구하나 '차는 반쯤 마셨을 때가 가장 맛이 좋고 향기는 첫 향기가 가장 좋다. 물은 흐르는 것이 좋고 꽃은 피어있을 때가 가장 아름답다' 이렇게 볼란다. 정좌와 묘용은 정관을 즐기는 자세로 볼란다.

 

이글은 秋史가 草衣에게 보낸 글이 시초이며 黃山谷의 '萬里長天 雲氣來雨 空山無人 水流花開'에서 영감을 얻은 듯 하다는 설이 있다.

☞.坐: zuò, . 회의문자. (좌)가 고자(). 머무는 곳을 뜻하는 (토)와 마주앉은 사람을 나타내는 (종☞두 사람)의 합자(). 사람이 마주보고 멈춘다는 뜻. 전()하여, 그냥 앉아 있다, 또 앉은 채로 있다의 뜻으로 됨.

☞. 處:chǔ.  .회의문자. (처)의 본자(). 안석궤(☞책상)와 뒤져올치(☞머뭇거림, 뒤져 옴)(☞(지)발을 아래로 향하게 쓴 자형()→내려가다→이르는 일)와 범호엄(☞범의 문채, 가죽)의 합자(). 걸어서 걸상이 있는 곳까지 가서 머무름의 뜻.

☞.茶: chá.tea. .형성문자. 뜻을 나타내는 초두머리((=)☞풀, 풀의 싹)와 음()을 나타내는 글자 (여)의 변형자로 이루어짐.

☞. 半: bàn. 二分之一, 不完全的.  . 회의문자. 소()를 해부하듯이 물건()을 나누는 일, 또 나눈 반쪽을 말함

☞. 香: xīang. . 회의문자. (향)과 통자(). (서☞기장)와 (감)의 합자(). 맛이 좋은 기장의 뜻. 기장을 삶을 때 나는 좋은 향기로부터, 전()하여 향기의 뜻으로 됨

☞.妙:  miào . .형성문자. 뜻을 나타내는 계집녀(☞여자())와 음()을 나타내는 (소→묘☞자잘하다)로 이루어짐. 여자()가 오밀조밀하게 아름답다는 뜻.

☞. 用:  yòng .  .상형문자. 감옥이나 집 따위를 둘러싸는 나무 울타리의 모양 같으나 (복☞점)과 (중☞맞다)을 합()한 모양이라느니 화살을 그릇에 넣는 모습이라느니 하는 여러 가지 설이 있음. 물건()을 속에 넣는다는 뜻에서 꿰뚫고 나가다, 물건()을 쓰다, 일이 진행되다의 뜻을 나타냄.

☞. 時: shí. 형성문자. 뜻을 나타내는 날일(☞해)와 음()을 나타내는 (시)로 이루어짐. 태양(☞)이 일정()한 규칙에 의해 돌아간다는 뜻이 합()하여 '때'를 뜻함. 나중에 날일(☞해)(시)는 (지)로부터 생긴 글자이고 음()도 뜻도 거의 같으며 일이 진행됨을 나타냄.

☞.開: kāi .. .. 회의문자. 형성문자로 보는 견해도 있음. 문문(☞두 짝의 문, 문중ㆍ일가)(견)이 합()하여 이루어짐. (견)은 두 개의 물건()이 평평()하게 줄 짓는 일을 말함. 따라서 두 손으로 빗장을 들어 올려 양쪽 문짝을 여는 것의 뜻으로 쓰임.

 

2.書作

 

☞. (金)長樂未央 壽福無彊/장락미앙 수복무강/영화로움과 수복이 강건하고 가이없어라.

二千十三年五月三十日擬金文不厭齋主人眞如 □ □

☞. (草)問余何事棲碧山 笑而不答心自閑 桃花流水沓然去 別有天地非人間

대답해 주게, 그대는 왜 푸른산에 사는 지?

그저 웃을 뿐 답하지 않고 마음만 한가롭네,

복사꽃 물에 띄우니 아스라이 흘러가고

여기가 별천지라 인간세상은 아니라네

李白山中問答癸巳麥秋不厭齋主人眞如 □ □

 

☞. (隸)筆禿千管墨磨萬定

天眞爛漫是吾師癸巳年竹秋不厭齋主人眞如 □ □

 

☞.(金)耳視目聽(ěrshìmùtīng)

道家有耳視目聽此語巹禮吉語也

【释义】:用耳朵看,用眼睛听。三代道家荒唐地认为视听由精神主宰,可以不受器官限制。

成语出处】:战国·郑·列御寇列子·仲尼》:老聃之弟子有亢仓子者,得聃之道,能以耳视而目听.

 ☞.祝巹禮

書賀巹禮大慶不厭齋主人眞如尹泰東 □ □

【巹禮】jǐn ① 혼인 예절 ② 제후 천자 뵙는 의식

交拜礼结束后合卺礼开始,新郎跪下新娘坐着,旁人在绕青丝、绕红丝的酒盏上斟酒,新娘弯腰揖礼。旁人把酒盏先端到大礼桌左边,再端到右边,然后才端到大礼桌上面给新郎,这时新郎要舔一舔酒再给新娘,最后把酒盏拿开。这时候的酒叫合欢酒,合卺礼结束后,客人们把放在大礼桌上的大枣、栗子都装在新郎的兜里,预示让小夫妻早生孩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