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槿堂體本(12/4)/小雪末候閉塞成冬·火水未濟(陰10/22)丙申

solpee 2023. 12. 4. 12:25

槿堂體本(12/4)

☞.掃地白雲來, 纔着工夫便起障. 鑿池明月入, 能空境界自生明.《菜根譚》

☞.文追五柳, 韻屬香山.《甲骨文聯》

☞.幸福不在別處, 而在心裏.《深度好文》

☞.盡勞逈脫事非常, 緊把繩頭做一場. 不是一番寒徹骨, 爭得梅花撲鼻香. 《上堂開示頌· 黄蘖禪師

티끌 같은 세상 벗어나는 일이 예삿일이 아니니, 화두를 단단히 잡고 한바탕 공부할 지어다. 추위가 한 번 뼛속에 사무치지 않을 것 같으면, 어찌 코를 찌르는 매화향기를 얻을 수 있으리오.

☞. 守成不易戒奢華.

創業有艱宜節儉, 守成不易戒奢華.=創業維艱組輩備嘗辛苦, 守成不易子孫宜戒奢華.

☞.學能弘人. 《陸佃語》

學能弘人, 君子居學以俟時. 居壞不效老, 窮理其亞耗.

배움이 사람을 넓히나니, 군자의 삶이란 공부하며 살면서 때를 기다린다. 인생이 무너지는 것은 어른의 말을 듣지 않음이요, 배움이 모자람이 그 다음이다.

☞. 《秋暑憇多景樓》 縱目天容曠,披襟海共开

纵目天容旷,披襟海共开。山光随眦到渡江来。世界惭双足,生涯付一杯。横风多景梦,应似穆王台。

☞.一念不生心澄然, 無去無來不生滅.《拾得圖· 劉松年》

君不見? 三界之中紛擾擾, 只爲無明不了絶. 一念不生心澄然, 無去無來不生滅.

그대 보지 못하였는가? 삼계가 어수선하고 떠들썩한 것은, 무명이 완전히 소멸되지 못했기 때문이며, 한 생각 일어나지 않아 마음이 맑아지면, 감도 옴도 없으며 나고 죽음도 없어지는 것을.

☞.地淸淨方爲道.《插秧偈·契此》

版本一:插秧偈 / 手把青秧插满田,低头便见水中天。心地清净方为道,退步原来是向前。

版本二:插秧歌 / 手捏青苗种福田,低头便见水中天。六根清净方成稻,后退原来是向前。

☞.「難得糊塗, 喫虧是福.」聰明難, 糊塗難. 由聰明而轉入糊塗更難. 放一着, 退一步, 當下心安, 非圖後來福報也.《糊塗經· 板橋》

총명하기도 어렵고 어리석어 보이기도 어렵다.​ 총명하면서 어리석어 보이기는 더 어렵다. 일련의 집착을 버리고 한 발 물러 서 보면, 바로 마음이 편안하게 되고 의도하지 않아도 후에 복으로 보답한다.후에 복으로 보답을 의도함은 아니다.

「喫虧是福」 滿者損之機, 虧者盈之漸.  損於己則益於彼, 外得人情之平,  內得我心之安.  旣平且安, 福卽在是矣.

「손해보는 것이 곧 복이 된다.」 가득 찬 것은 줄어드는 시점이며, 빈 것은 점차 채워지게 마련이다. 내게서 줄어들면 상대는 이익이며, 밖으로는 상대 감정이 평온을 얻고, 안으로는 내 마음에 안정을 얻는다. 이미 평온하고 편안하니 복은 바로 여기에 있다.

☞.佛心[ fó xīn ].

谓佛的大慈大悲之心。《观无量寿经》:“诸佛心者,大慈悲是。”
唐 王维 《为舜阇黎谢御题大通大照和尚塔额表》:“冀成宝器,仁王为琢玉之因;广运佛心,圣主受恆沙之祐。”
唐 司空图 《山中》诗:“名应不朽轻仙骨,理到忘机近佛心。”

☞. 秋叢繞舍似陶家,  編繞籬邊日漸斜. 不是花中偏愛菊, 此花開盡更無花.《菊花· 元稹》

가을 국화 무더기 꽃 두른 집 마치 도연명의 집 같고,  엮어 두른 울타리 가에 점차 해가 기운다. 꽃 중에 국화를 편애해서가 아니라, 국화가 피기를 다 하면 더는 꽃이 없어서라네.  

☞.靜看林華舒素抱, 閑題蕉葉暢幽懷.《對聯》

☞.牆有逢(縫), 壁有耳. [qiáng yǒu fèng,bì yǒu ěr] 《諺語 又 增廣賢文》

墙外有人偷听。指墙外有人偷听,秘密容易泄漏。 墙有缝,壁有耳。好事不出门,恶事传千里。
《五灯会元》一六:“曰:‘甚么人得闻?’师曰:‘墙壁有耳。”’

《金瓶梅词话》二六:“你咬人的狗不露齿,是言不是语,墙有缝,壁有耳。”

☞.撫枯桐, 讀古書, 不知老之至.《 愚堂· 兪昌煥 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