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7/11

solpee 2017. 7. 11. 17:07

체본 몇개

 

☞.墻有耳伏寇在側〔qiáng yǒu ěr fú kòu zài cè 〕

【뜻】

 담장에 귀가 있고, 엎드린 도둑이 옆에 있다. 아무리 비밀스럽게 한 말이라도 누설될 수 있으므로 조심해야 한다는 것을 비유하는 말이다.


【출전】
「옛말에 두 가지 말이 있는데, 담장에 귀가 있으며, 엎드린 도적이 바로 옆에 있다는 것이 바로 그것이다. 담장에 귀가 있다는 말은 은밀하게 모의하더라도 밖으로 새기 마련이라는 것을 이르는 말이다. 엎드린 도적이 바로 옆에 있다는 말은 민심을 얻는 데 깊이 의심함을 이르는 것이다.(古者有二言, 牆有耳, 伏寇在側. 牆有耳者, 微謀外泄之謂也. 伏寇在側者, 沈疑得民之謂也.이 말은 《관자(管子) 〈군신(君臣)〉》에 나오는데, 이와 비슷한 말들을 다음의 전적에서 찾아볼 수 있다.「문에 화가 기대 있을 수 있으니 일을 은밀하게 하지 않을 수 없고, 담장에 숨은 도적이 있을 수 있으니 말을 실수해서는 안 된다.(門有倚禍, 事不可不密, 墻有伏寇, 言不可而失.)」(《북제서(北齊書) 〈위수전(魏收傳)〉》)

「담에는 틈이 있고 벽에는 귀가 있다.(牆有縫, 壁有耳.)」(《증광현문(增廣賢文)》)담장에 귀가 있다는 말은 담장 밖에서 엿듣는 사람이 있을지도 모른다는 말로, ‘격장유이(隔牆有耳)’라고도 한다.

 예문에 나오는 ‘牆’과 ‘墻’은 같은 뜻으로 통용되는 글자이다.

 

〖出处〗语出《诗·小雅·小弁》:“君子无易由言,耳属于垣。”《管子·君臣下》:“古者有二言:墙有耳,伏寇在侧。墙有耳者,微谋外泄之谓也。”

 

☞....涅槃.三世諸佛 依般若波羅蜜多故 得阿耨多羅三藐三菩提. 故知 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