繪畵六法
① 氣韻生動 : 氣를 충실하게 한 생생한 표현
② 骨法用筆:안정된 선으로 대상 골격을 분명하게 파악할 것
③ 應物象形:대상의 형에 따라서 사실적으로 그릴 것
④ 隨類賦彩:대상에 따라서 채색할 것
⑤ 經營位置:구도를 분명하게 결정할 것
⑥ 傳移模寫:古畵를 모사하여 기술과 정신을 배우는 것 등을 말한다.
육법은 중국 각 시대를 통하여 화법의 중심명제가 되었다.
중국의 남북조시대에 활동했던 남제의 화가요 최고의 비평가로 알려진 사혁은 그의 소책자 「고화품록」序에서 작품들을 대상으로 비평의 기준을 내세우고 그 기준에 따라서 화가들을 육등급으로 나누었으며 기준의 잣대(척도)인 '화육법'을 제시했다.
1.骨法用筆
본래 골법이란 인간의 인체의 골격과 두개골의 구조를 통하여 그의 성격과 기질을 알아내는 관상술에서 유래한 말이다.
다시 말하면 미술가가 어떤 작품을 그리거나 제작할 때 그 작품의 기초적인 형식과 구조를 세우는 화법으로서 骨相을 모델로 삼게 된데에 유래한 것이다.
단순한 대나무의 形似를 그리는 것이 아니라 대나무 속에서 동시에 인간의 정신성을 볼 수 있는 대나무를 그려야 한다. 그런데 그런 대나무를 그리기 위해서는 그 나무의 골격, 다시 말해서 그 대나무를 取象, 묘사함에 있어서 필선의 운용이 절대적으로 중요하다는 것을 깨닫는 일이다. 그러므로 衛夫人(筆陳圖)에는 '善筆力者多骨 不善者多肉'이라 하여 훌륭한 예술가일수록 골격을 잘 묘사하는 사람이라는 것을 말해주고 있다.
9세기의 黃筌이 鉤勒(雙鉤)법에서 벗어나 沒骨法의 用筆을 했다. 이로부터 화조화가 주종을 이루었던 당시의 전통은 붓을 놀린 윤곽의 골격이 없이 점차적으로 색을 엷게 칠해가는 형태를 範形으로 삼았다. 이것을 이른바 몰골법이라고 하는 것인데 여기서 몰골이란 골격이 없다는 말이 아니라 겉으로는 나타나지 않았으나 속으로 엄연히 골격이 들어 있는 隱骨法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몰골은 有骨을 의미하고 脫骨은 無骨을 가리킨다. 이때문에 필법에서 가장 금기하는 것이 탈골, 곧 무골의 畵線이다.
2. 應物象形
장자는 知北遊에서 '其用心不勞 其應物無方'이라 하여 만물이 있는 그대로 마음에 응해야 한다고 하였는데 이것은 그림을 그리는데 있어서 대상에 대한 객관적 관찰을 말하는 것이다.
상형은 주어진 대상의 형상을 본뜬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象形物類나 物類相應이라는 말이 있듯이 사물의 형상대로 대상을 묘사하는 것이다. 현대적인 용어로 말한다면 소묘에 속하는 말이라 할 수 있겠으나 그 뜻의 범위와 깊이로 보았을 때 소묘와는 비교도 되지 않는 말이다.
그러나 응물상형이라는 말은 이렇게 단순한 形似의 대상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3. 隨類賦彩
4. 經營立置
이것을 '경영'이라 할 수 있다.
위치란, 말 그대로 '있는 곳' 위치다. 위치, 그냥 있는 곳이 아니라, 있어야 할 곳, 즉 가장 아름답거나 자연스런 위치를 의미한다. 우리에게 해당되는 말로는 <구도>인 것이다.
5. 轉模利寫
즉, 옛날 선배 대가 작가들의 작품을 베끼면서 우수한 조형의 요소와 기법, 그리고 창작의 정신세계를 배우는 것이다. 마치 아들이 아버지의 행동과 생할 양식을 따라하면서 삶의 방식을 익히는 것처럼 말이다.
<스승>이나 <선배>의 개념을 넓게 생각해야한다. 역사적 시공간을 달리하는 사람, 혹은 작가라도 얼마든지 자신만의 스승으로 삼을 수도 있다. 사물의 모방이며 현실사물의 사생과 현실생활의 체험을 말한다. 부단한 여행과 자연의 스케치를 통하여 얻어진다.
6. 氣韻生動
작품을 총체적으로 관찰하였을 때 최고로 요구되는 정신적 감정과 공간적 감각과 운률적 감정과 생명적 감정과 생동적 감응력을 말한다. 다른 말로 한폭의 작품 속에 깃들인 정신적 혼이라 고 말할 수 있다.
은 표가 난다.여기서 말하는 氣란 두 가지의 의미로 나눌 수 있
다. 하나는 사물이 가지고 있는 기라 할 수 있는데, 소재가 지니고 있
는 메타포, 즉 은유 내지는 상징이다. 다른 하나는 작가가 가지고 있
는 기다. 즉 작가정신이다. 이 두 기가 빠진 그림은결코 생동감을 나
타낼 수 없다. 그림을 보면 작가의 정신세계를 충분히 읽을 수 있다.
그 단서가 되는 것이 바로 기운생동이라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