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描法

solpee 2016. 10. 7. 09:55

描法

 

1. 묘법은 주로 인물화 제작에 사용된다. 여러 가지 이름이 붙여져 있으나 선묘의 특징을 표현한 것이고 여러 가지 다른 묘법들을 혼합, 응용하여 사용할 수 있고 반드시 원칙을 따라야 하는 것은 아니다.

 

高古遊絲描, 琴絃描, 鐵線描, 行雲流水描, 螞蝗描, 釘頭鼠尾描, 混描,

頭描, 曹衣出水描, 折蘆描, 橄欖描, 棗核描, 柳葉描, 竹葉描, 戰筆水紋描, 減筆描, 枯柴描, 蚯蚓描.

 

 

    앞쪽은 두껍고 무거우며 뒤쪽은 가볍고 예리한 것

竹葉描,      釘頭鼠尾描,

ㄴ대나무잎            ㄴ못의 머리,쥐의 꼬리. 

 

    양쪽은 가볍고 세밀하며 중간은 거칠고 무거운 것

棗核描    橄欖描,      柳葉描,   螞蝗描,              葉描

ㄴ대추씨 ㄴ감람(올리브)ㄴ버들잎.ㄴ메뚜기 (거머리)  ㄴ난초잎

 

    원필전법이 유창하고 길게 이어지며 선의 두께가 얇은 

 高古遊絲描,   蚯蚓描.  鐵線描, 琴絃描,      行雲流水描

 ㄴ실/흐르는 물  ㄴ지렁이. ㄴ철사. ㄴ거문고줄.  ㄴ구름.

 

④ 顫頭描

ㄴ 머리를 흔들듯

 

2. 중국 인물화 기법 용어. 역대 인물 화법을 18종으로 분류한 것이다.

 

明代 왕라옥의 《산호망》, 추덕중의 《회사지몽》, 주이정의 《이문암독》 등에 자세히 설명되어 있다.

십팔묘는 중국 인물화 선묘예술의 발전상을 반영하는 것으로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高古遊絲描; 고풍스럽고 고상하며 부드럽고도 가는 선묘. 봄누에가 실을 토하는 듯 하다 하여 춘잠토사묘라고도 한다. 顧愷之(346~407)의 여사잠도 등의 작품에서 볼 수 있고 六朝시대의 인물화에서 많이 사용되었다.

 

    琴弦描; 가야금 줄처럼 탱탱하고 가지런한 선. 고고유사묘와 같은 유형이나 좀더 굳세다.

 

    鐵線描; 철사 줄처럼 강인한 느낌의 선. 唐代의 화가 周昉의 철선묘가 유명하다.

 

    行雲流水描; 흰 구름이 뭉게뭉게 피어 오르듯 시냇물이 흘러가듯 곡선이 많고 유연하다.

 

     蝗描; 거머리가 흐느적거리며 헤엄치는 듯한 모습. 난초 그리는 화법과 닮아 蘭葉描라고도 한다. 中鋒의 선으로 모가 나지 않도록 그린다.

 

    釘頭鼠尾描; 머리는 못대가리 같이 단단하고 꼬리 쪽으로 갈수록 가늘어 지는 선. 마치 쥐의 꼬리와 같이 가늘지만 뼈대 있게 그려야 한다.

 

    混描; 선묘와 濃淡墨의 필묘가 혼합된다.

 

    頭描;'頭釘描'라고도 한다. 선묘가 굵직한 곡괭이 자루같이 질박하고 간솔하다.

 

    曺衣描;北齊시대의 曹不興의 인물화에 주로 보이는데 몸에 찰싹 달라붙고 좁은 의습선이 특징이다. 그 느낌이 비단옷입고 물 속에서 나온 듯한 느낌이라서 이런 이름이 붙었다.  

 

    折盧描; 갈대를 꺾은 듯한 느낌의 선.. 南宋의 마씨 화법에 주로 보인다.

 

    橄欖描;용필의 처음과 끝이 가늘고 중간은 거칠어 그 형세가 마치 감람(올리브 나무)과 같다.

 

    棗核描; 筆頭가 마치 대추씨와 같다.

 

    柳葉描; 버들잎이 바람에 살랑거리는 느낌의 선. 난엽묘보다 굵은 선의 표현이 필요할 때 사옹한다.

 

    竹葉描; 대나무잎 같은 느낌의 선묘. 유엽묘보다 굵은 선으로 표현한다. 가늘어 지면 버들잎이 되고 굵어 지면 복숭아 잎이 되는 것에 주의할 것.

 

    戰筆水紋描; 붓을 떨어서 파문을 이루는 듯한 느낌. 五代의 周文矩가 많이 사용하였다.

 

16    減筆描; 절제되고 간략한 선묘로서 禪畵에서 많이 사용한다.

 

17    柴筆描; 마른 장작을 대강대강 흩뜨려 놓은 듯한 느낌.

 

18    蚓描; 지렁이가 기어 다니는 것처럼 부드러운 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