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2016년 6월 7일 오후 04:55

solpee 2016. 6. 7. 16:58

 

Red herring

훈제청어(삭힌홍어)사람의 관심을 딴곳으로 쏠리게 하는 것.

 

아직 결정되지 않은 내용을 이미 결정된 사실인양 언론에 공개해 일반인들로 하여금 거짓을 진실로 믿게 하는 전략이다.
미국 트루먼 대통령이 대통령 선거에서 개표도 결과가 나오지도 않은 상황에서 상대 후보를 지지하는 신문사가 ‘트루먼이 떨어졌다’라는 기사를 내 보낸 경우다. 


''red herring’이란 ‘붉은 청어’인데 이 말에는 ‘훈제 청어’란 뜻이 있
습니다. 훈제 청어는 냄새가 지독합니다. 사냥감을 쫓던 개가 그 냄새를 맡으면 혼란을 일으켜 사냥감을 놓치게 된다고 합니다. 따라서 도망자들이 搜索犬을 따돌리기 위해서갖고 다니던 생선이라고 합니다. 
이런 특성 때문에 레드 헤링은 논리학에서 ‘엉뚱한 데로 사람의 관심을 돌려 논
점을 흐리는 것’을 지칭합니다. 논쟁에서 논점을 흐리거나 주의를 전환시키는 것으로 자신이 불리할 때 화제바꾸거나 지엽적인 문제를 물고 늘어지는 방식으로 나타나는 ‘논점일탈의 오류’ 중 대표적인 것입니다. 주의전환의 오류는 자주 의도적으로 사용되기 때문에 주의전환법이라고도 합니다. 넓은 의미의 주의 전환법은 부수적인 문제, 중요하지 않은 사항, 흔해 빠진 것, 관련성 없는 사항들을 강조하여 문제의 핵심로부터 주의를 따돌리는 기법을 의미합니다. 여기에는 토론 주제로부터 주의를 분산시키기 위해 무관한 문제를 끌어 들이는 ‘red herring'이 
포함됩니다. 
 

Wag the Dog

‘꼬리가 몸통을 흔들다’라는 의미로, 主客이 바뀌었음을 뜻한다. 경제에서는 先物(꼬리)이 現物(몸통) 주식시장을 흔드는 현상을 의미한다. 주식시장에서 선물거래는 현물시장에서 미래에 발생할 위험을 줄이기 위해(리스크 헷징) 생겨난 금융거래임에 따라, 현물시장(몸통)의 주가 예상에 의해 선물시장(꼬리)의 거래가 이루어진다. 그런데 선물시장의 규모가 커지기 시작하면 몸통인 현물시장을 뒤흔드는 현상이 나타나게 된다. 이를 주식시장에서는 'Wag the Dog현상'이라고 부른다. 예를 들어 선물시장이 저평가 되면 자동적으로 선물을 매수하고 현물을 매도하는 프로그램 매매가 일어나게 된다. 반면 정치에서는 일종의 정치 俗語爲政者가 자신의 어떠한 부정행위 등에 대한 국민 또는 여론의 시선을 다른 곳으로 돌리기 위해 煙幕를 치는 행위를 가리킨다.

 

 

Möbius strip뫼비우스의 띠

 위상수학적인 곡면으로, 경계가 하나밖에 없는 2차원 도형이다. 안과 밖의 구별이 없는 대표적인 도형으로서 비가향적(non-orientable)이다. 1858년아우구스트 페르디난트 뫼비우스요한 베네딕트 리스팅이 서로 독립적으로 발견했다.

모형은 종이 띠를 절반 만큼 비틀어 끝을 붙이는 것으로 간단하게 만들 수 있다. 사실 유클리드 공간에서는 어느 쪽으로 비트느냐에 따라 두 종류의 뫼비우스 띠가 존재한다. 따라서 뫼비우스의 띠는 키랄성(Chirality; 실제상과 거울상이 겹치지 않은 구조의 성질, 즉 회전반사대칭이 없는 구조의 입체적 성질)을 띤다.

뫼비우스 띠는 몇 가지 흥미로운 성질을 가진다. 어느 지점에서 띠의 중심을 따라 이동하면 출발한 곳과 반대면에 도달할 수 있다. 이 상황에서 계속 나아가면 두 바퀴를 돌아 처음 위치로 돌아오게 된다. 이러한 연속성에 의해 뫼비우스 띠는 단일 경계를 가지게 된다.

띠의 중심을 따라 뫼비우스 띠를 자르면 두 개의 띠로 분리되는 것이 아니라, 단일한 두 번 꼬인 띠가 된다. 이것은 뫼비우스의 띠가 단일한 경계를 가지기 때문인데, 자르기를 하면 두 번째 경계가 생겨나는 것이다.

띠의 중심을 따라 1/3씩 평행한 두 줄로 자르면 두 개의 띠로 분리된다. 하나는 동일한 길이의 뫼비우스의 띠가 되고, 다른 하나는 두 배로 긴, 두 번 꼬인 띠가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