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2016년 1월 28일 오전 05:55

solpee 2016. 1. 28. 05:56

無下 선생 체본(2016.1.27)


無下선생 체본

 

問鼎中原[wèn dǐng zhōng yuán]

 

초장왕은 기원전 608년에서 595년에 이르는 동안 거의 매년 중원의 제후국들을 공격하여 패자의 지위를 다졌다. 대부분의 전쟁에서 장왕은 직접 군대를 지휘하였다. 그는 608년에 손수 군대를 이끌고 주나라 수도 부근의 洛水에서 열병식을 거행하였다.

 

  장왕의 의도는 주왕실에 자신의 실력을 과시하자는 것이었다. 주왕실은 황망히 대부 王孫滿을 파견하여 장왕의 노고를 위로하였다. 주왕이 보낸 사자를 장왕은 오만하게 물었다.

 

  “주왕실이 가지고 있는 솥(鼎)은 얼마나 크고 무게는 얼마나 되오?”

  주왕실이 보유하고 있는 솥은 예사 것이 아니다. 그것은 왕위 계승을 상징하는 것으로 주왕조의 寶器였던 것이다. 왕손만이 대답하였다.

 

  “솥의 무게는 솥을 소유하는 사람의 덕망에 따라 결정되는 것입니다.”

  “아, 그렇소? 말하지 않아도 괜찮소. 우리 초나라에 있는 창끝만 끌어모아도 주나라 왕이 소유하고 있는 솥 9개는 족히 만들 수 있을 것이오.”

 

  이에 왕손만이 말을 이었다.

  “왕실이 보유하고 있는 솥은 舜禹 임금의 치세를 천하 백성이 기리고 그 덕망을 칭송하여 천하의 제후들이 자진하여 헌상한 각지의 銅을 모아 만든 것입니다. 그리고 그 솥을 만들 때 온갖 상서로운 짐승을 새겨 넣고 이것을 만백성에 알리어 그들을 교도하고 또한 그들이 두려움을 알아 교만해지지 않도록 하였습니다. 왕실의 솥은 王道의 산물임을 장왕도 잊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夏나라의 桀임금이 무도해지자 솥은 은나라에 이전되었고, 6백 년이 지난 후 은나라의 紂王이 다시 포악무도 하여 솥은 우리 주나라로 옮겨졌지요. 소유자가 덕을 잃게 되면 솥은 무게에 관계없이 바로 옮겨지는 것입니다. 주나라 30대 7백 년 동안 솥은 주왕이 소유하였고 비록 지금은 쇠퇴하였지만 천명이 아직 주나라에 있으므로 초나라 군주는 솥의 무게를 물어볼 자격이 없소이다.

 

  이것이 유명한 ‘問鼎中原’ 고사이다. 초장왕은 주나라왕실을 얕보아 일부러 주왕이 보유하고 있던 주왕실의 존재를 부정하려는 의도였다. 사실 장왕의 안중에 주왕실의 권위 같은 것은 애초부터 없었다.

  같은 패자이면서도 앞선 제환공이나 진문공이 주왕실을 드높이 받들었던 것과는 퍽이나 대조적이라 하겠다. 왕실을 받드는 것이 바로 尊王이고, 왕실에 도전적인 오랑캐 이민족을 물리쳐 중원의 정치 질서를 지키는 것이 攘夷이다. 춘추 시대 정치에서 존왕양이의 대의명분이 제후들에게는 가장 큰 관심사였다. 공자도 이를 적극 주장하였다. 그러나 오랑캐 민족인 초나라는 애초부터 여기에 아랑곳하지 않았다.

 

【鼎的典故】传说古代夏禹铸造九鼎,代表九州,作为国家权力的象征。夏、商、周三代以九鼎为传国重器,为得天下者所据有。九州乃豫州、冀州、兖州、青州、徐州、扬州、荆州、雍州、梁州

九鼎乃豫鼎、冀鼎、兖鼎、青鼎、徐鼎、扬鼎、荆鼎、雍鼎、梁鼎。

 

【例句】张作霖野心勃勃,欲称霸东北,问鼎中原。

 

【出处】出自《左传》,鲁宣公三年(公元前六零六年),楚子(楚庄王)伐陆浑之戎,遂至于雒(今河南省洛阳市),观兵于周疆。定王使王孙满劳楚子,楚子问鼎之大小轻重焉,对曰:在德不在鼎。昔夏之方有德也,远方图物,贡金九牧。铸鼎象物,百物而为之备,使民知神奸。故民入川泽山林,不逢不若,魑魅魍魉,莫能逢之。用能协于上下,以承天休。有昬德,鼎迁于商,载祀(祀,年也)六百。商纣暴虐,鼎迁于周,德之休明,虽小,重也。其奸回(音邪)昬乱,虽大,轻也。天祚明德,有所厎(音致)止。成王定鼎于郏鄏(今洛阳市),卜世三十,卜年七百,天所命也。周德虽衰,天命未改。鼎之轻重,未可问也。
春秋时楚庄王北伐,并向周天子的使者询问九鼎的重量,大有夺取周朝天下之势。  公元前606年,楚庄王熊旅借伐陆浑之戎(今河南嵩县东北)之机,把楚国大军开至东周首都洛阳南郊,举行盛大的阅兵仪式。即位不久的周定王忐忑不安,派善于应对的王孙满去慰劳。庄王见了王孙满,劈头就问道:“周天子的鼎有多大?有多重?”言外之意,要与周天子比权量力。王孙满委婉地说:“一个国家的兴亡在德义的有无,不在乎鼎的大小轻重。”庄王见王孙满拿话挡他,就直接说道:“你不要自持有九鼎,楚国折下戟钩的锋刃,足以铸成九鼎。”面对雄视北方的庄王,善辩的王孙满先绕开庄王的话锋,大谈九鼎制作的年代和传承的经过,最后才说:“周室虽然衰微,但是天命未改.宝鼎的轻重,还不能过问啊。”庄王不再强求,挥师伐郑,以问郑背叛楚国投靠晋国之罪。“问鼎中原”这个典故,就是这样得来的。

 

【典故】夏朝经历了470年,到前1600年,夏桀无道亡国九鼎成汤所得,成汤就建立了商朝。商朝经历550多年,到前1046年,纣王暴虐亡国,九鼎为姬发所得,姬发就建立了周朝。到前606年,楚庄王想取周而代之,就借朝拜天子的名义,到周王室去问九鼎的大小轻重,结果在周大臣王孙满那里碰了一个软钉子。王孙满说:“统治天下在乎德而不在乎鼎。”庄王很不服气地说:“你不要依仗九鼎,我楚国有的是铜,我们只要折断戈戟的刃尖,就足够做九鼎了。”王孙满说:“大王您别忘了,当初夏禹是因为有德,天下诸侯都拥戴他,各地才贡献铜材,启才能铸成九鼎以象万物。后来夏桀昏乱,鼎就转移给了商;商纣暴虐,鼎又转移给了周。如果天子有德,鼎虽小却重得难以转移;如果天子无德,鼎虽大却是轻而易动。周朝的国运还未完,鼎的轻重是不可以问的。”庄王无话可说。从此以后,人们就将企图夺取政权称为“问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