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董遇三餘

solpee 2015. 12. 12. 12:18

董遇三餘

                          -위지 왕숙전(魏志 王肅傳)중에서-

 

 

 

후한 헌제때 학식이 높은 동우라는 학자는 제자가 되기를 청하는 사람에게 항상 "먼저 책을 백번 읽어라. 백번 읽으면 그 의미를 저절로 알게 된다"고 말했다.

그러나 일부 제자되기를 원하는 사람은    "책을 백번이나 읽을 만한 여유가 없다"고 답했고 그러자 동우는 "三餘을 갖고 해라"고 강조 하였다.

동우에게 배움을 청하자 책을 백 번만 읽으면 뜻이 절로 통한다(讀書百偏意自見)며 거절하므로 책 읽을 시간이 없다 하자 다시 말하기를 학문을 하는 데는 세가지 여가만 있으면 충분하다.고 가르친 데서 유래한 것이다.

夜者日之餘 밤은 하루의 나머지 시간이고,

冬者歲之餘 겨울은 일 년의 나머지이며,

陰雨者時之餘 흐리거나 비 오는 날은 농사철의 나머지이니

   爲學當以三餘 학문을 하는데 이 셋의 여유면 충분하다.

 

여기서 세가지 여가란 밤, 겨울, 흐리거나 비 오는 날이다.

밤은 하루의 나머지 시간이고 겨울은 일년의 나머지, 흐리거나 비 오는 날은 맑게 갠 날의 나머지가 된다.

밤과 겨울 흐린 날은 농사짓는 일을 할 수 없기 때문에 여유가 있고

 이 세가지 여유 있는 시간만 활용하더라도 학문하는 데는 충분하다는 말이다...


 

              冬者歲之餘 夜日之餘 陰雨時之餘

                                              

<백석 삼여도>

중국의 제백석이 물고기 세 마리가 유유히 헤엄치는 모습을 그린 그림이 그리 멋있지도 않은데 왜 그리 유명하냐고

스승님께서 묻자 삼여(三餘)의 뜻을 표현한 그림이라 하셨다.

 

*삼여도 : 세 마리의 물고기가 헤엄치고 있는 모습을 삼여도(三餘圖)라 하는데 중국에서 고기 '어(魚)'와 '여(餘)'의 독음이 서로 같기 때문에 물고기를 '여(餘)'로 표현하였다.

'삼여'란 밤, 겨울, 비오는 날 세 가지 여가시간이란 말로 이 세 가지 여유 시간만 활용하더라도 학문하는데 충분하다고 <삼국지> 위지 왕숙전에서 동우(童遇)가 말하였다. 삼여도는 학문하는 사람들에게 이러한 정신을 일깨우기 위한 것이다.

 

  

전한(前漢)시대 회남왕(淮南王) 유안(劉安)이 편찬한 회남자(淮南子)란 책에 이런 글이 있다.

謂學不暇者, 雖暇亦不能學.

공부할 겨를이 없다고 말하는 자는, 겨를이 있어도 공부하지 않는다

 

회남자의 말, 謂學不暇者, 雖暇亦不能學.

공부할 겨를이 없다고 말하는 자는, 겨를이 있어도 공부하지 않는다 

오경(五經) 중에 하나인 예기(禮記)에 이런 말이 있다.

玉不琢不成器 (옥은 다듬지 않으면 그릇이 되지 못하고)

人不學不知義 (사람은 배우지 않으면 옳음을 알지 못한다.)

 

董遇“三余”读书《三国志》

 

董遇“三余”读书,出自陈寿的《魏略·儒宗传·董遇》,指读好书要抓紧一切闲余时间。
董遇,字季直。性格质朴,不善言辞但又好学。汉献帝兴平年间,关中李榷等人作乱,董遇和他哥哥便投靠朋友将军段煨。董遇和哥哥收集捡拾野稻子卖钱维持生计,每次去打柴董遇总是带着儒家的书籍,一有空闲,就拿出来学习诵读,他哥哥嘲笑他,但董遇还是依旧读书。

 

董)遇字季直,性质讷而好学。兴平中,关中扰乱,与兄季中依将军段煨。采稆负贩,而常挟持经书,投闲习读,其兄笑之而遇不改。……

遇善治《老子》,为《老子》作训注。又善《左氏传》,更为作《朱墨别异》,人有从学者,遇不肯教,而云:“必当先;读百遍!”言:“读书百遍,其义自见。”

从学者云:“苦渴无日。”

遇言:“当以‘三余’。”

或问“三余”之意。遇言“冬者岁之余,夜者日之余,阴雨者时之余也。”

 

【译文】

董遇,字季直。为人朴实敦厚,从小喜欢学习。兴平年间,关中李傕等人作乱,他与哥哥季中便投奔到段煨将军处。他们经常上山打柴背回卖钱(维持生活),每次上山打柴时董遇都带着书,有空闲就拿出书诵读,哥哥讥笑他,但他照样读书。

董遇对《老子》很有研究,为它作了注释;对《左氏传》也下过功夫,根据研究心得写成了《朱墨别异》。附近的读书人请他讲学,他不肯教,却对人家说:“读书一定要先读百遍。”又说:“书读百遍,其义自见。”请教的人说:“只是苦于没有时间。”董遇说:“应当用‘三余’时间。”有人问“三余”是什么,董遇说:“冬天没农活是一年里的空闲时间,夜间不便下地干活是一天里的空闲时间,阴雨天无法干活也是一种空闲时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