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蘭筆法

solpee 2015. 12. 5. 06:17

[사군자  난(蘭)] 백포란(白浦蘭) 모음

 

 

그림을 클릭하면 현재창이 닫힙니다.

 

그림을 클릭하면 현재창이 닫힙니다.

 

그림을 클릭하면 현재창이 닫힙니다.

 

그림을 클릭하면 현재창이 닫힙니다.

 

그림을 클릭하면 현재창이 닫힙니다.


[ 난초 그리기 ]

 

[기수선]







蘭은 잎 부터 그리는게 순서 이므로
그림을 보면서 起手線(기수선) 부터 설명 하기로 한다
먼저 붓은 맑은 물에 잘 씻은 후 붓털은 調筆(조필)하여
眞墨(진묵)과 水墨(수묵)을 잘 調合(조합)한다, 먼저 몸의 균형을 바르게 취한후
筆峰(필봉)이 종이에 닿을 때 가볍게 逆入(역입)하여
붓을 약간 비스듬히(붓이나아가는 방향으로)하면서 필봉의 중심을 잃지말고
팔과 동시에 起手線을 내려 긋는다


다음에 2번 鳳眼線(봉안선)을 그어 올라 가는데
이때에 넓은 선이 보이는 정면이 "螳螂腹(당랑복)"<범아제비 배모양>이라고 한다
다시 붓을 약간 들면서 가늘게 하는것을 "輕提(경제)"라고 하는데
이는 잎의 측면을 표현 하는 것이다
. 다시 필봉을 힘을 약간 주면서 긋는데 이것을 "押提(압제)"라하여 잎의 정면을 말한다,
다시 점차로 붓을 가볍게해서 "鼠尾(서미)"와 (쥐의 꼬리모양)같이 붓을 자연 스럽게 때어 낸다,
이것을 拔出(발출)이라고한다 .


실제 난엽을 관찰해 보면
長葉(장엽)은 2,3번 정도 향배하는 것이 일반 적이다
이것을 畵法(화법)상 三轉(삼전)의 妙라하는데
이것은 蘭의 생태학적 특성을 살려
그 근처에 흐르는 '心氣(심기)'를 妙出 하려고 한 것임이며
또한 그 표현으로서 곡선 자체의 변화와 필력을 얻기 위함일 것이다.
여기서 三轉(삼전)의 妙를 너무 시각화 시키는 것 보다는
내면의 實(실)을 구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그러면 蘭 한촉을 그리는 순서를 보면서
위와같이 제일 먼저 一筆(일필) 起手(기수)하여 위에서 아래로
힘차고 천천히 내려 긋는다
2필은 "鳳眼(봉안)"이라하여 一筆과 交葉(교엽)하여
이룬 공간이 마치 鳳의 눈 같이 되게하고
三筆은 破鳳眼(파봉안)이라하여
鳳眼을 깨트리면서그어주는 "疎密(소밀)"의 妙 를 더한다.

 

 

[봉안과상안]






二筆은 鳳眼(봉안)이라하여
一筆과 交葉(교엽)하여 이룬 공간이 마치 鳳의 눈과 같이 되게 하고
三筆은 破鳳眼(파봉안)이라하여
鳳眼을 깨트리면서그어주어
疎密(소밀)의 妙를 더한다
象眼(상안)은 蘭葉(란엽)이 교차해서 이룬 공간이
흡사 코끼리 눈과 같다하여 붙여진 美稱(미칭)이다


곧 四線과 五線이 象眼이며
六線이 破象眼(파상안)이라고 하겠다.
이상의 起法(기법)은 반드시 알아야하며
이 法(법)을 열심히 반복 학습하여야 된다
,그리고 처음엔 起手.鳳眼.破鳳眼.象眼.破象眼 順으로 蘭葉을 연결해 나갔으나
차츰 用墨(용묵)과 運筆(운필)이 숙달됨에 따라
여러 촉의 난엽을 엮어나가는 연습을 한다.


그다음엔 한폭의 작품을 구성하는 능력을 연마해야 겠다,
여러촉의 난을 엮는데는 紙面(지면), 空間(공간),畵勢(화세)에 따라
劃(획)의 加減(가감)과 運筆(운필)이 變化(변화)하기도 한다.
한촉의 葉數(엽수)가 弱(약)하면 二葉
茂盛무성)하면 五葉까지로 되어 있기 때문에
여러 촉을 연결해 엮는데는
반드시 四葉이나 五葉을 그리지 않아도 된다.


長短葉(장단엽)이 서로 겹쳐지면
後葉(후엽)이 前葉(전엽)을 겸하기도 하고
短葉이 뻗어나가 長葉으로 變(변)하기도하므로
적당한 방향으로 뻗어내기도 한다.
이런경우 書法(서법)의 行書(행서)나 草書(초서)처럼
楷書(해서)의 고정된 법측에 구속되지 않음과 같이
자연 스럽게 장단엽을 엮어나간다.

 ☞.첫째잎

 

첫 잎의 길이와 방향, 굵기는 난의 균형미를 결정짓는 가장 중요한 시작 이므로 심사숙고 하는 마음 자세가 있어야 한다.

먼저 붓을 씻고 젖은 헝겊에 물기를 뺀다음 짙은 먹물을 묻힌다. 붓은 중간보다 조금 위로 잡는다. 붓이 나갈 방향과 반대로 약간 그은 다음, 원하는 방향으로 그어간다. 이때 붓끝은 선의 정중앙에 있게 한다. 중간 지점에 와서는 붓에 힘을 약간 빼어 잎이 뒤집혀진 느낌을 낸다. 잎의 끝부분에 와서는 붓을 빨리 긋지 말고 천천히 종이 위에서 떨어지 게 하여 쥐꼬리 모양이 되게 한다.

 

☞.둘째잎

첫째잎의 2/3 지점에서 교차시켜 봉황새의 눈모양이 되게 한다.

첫째잎은 창공을 향하여 끝없이 나아가듯 긋고 둘째잎은 땅을 향하게 한다. (첫째잎보다는 조금 길게 ) 두 잎의 끝 방향이 같지 않게 하면서 너무 짧거나 길게 하는 것을 피한다.

 

☞.셋째잎

첫째잎,둘째잎이 교차된 공간(봉황새 눈모양)을 지나가는 잎이다.
두 잎이 한 방향으로 향한 불균형을 바르게 하기 위해 반대 방향으로 긋는다.
셋째잎은 두 잎중 어느 한 잎에 끝(뿌리)이 붙게 그려 세 잎이 서로 떨어진 느낌이 안들게 한다.
셋째잎의 방향은 봉황새 눈모양 정중앙을 피해서 첫째잎의 높이를 생각하여 길이를 정한다.

 

☞.넷째,다섯째잎

복잡한 구성의 란도 이 구성이 기본이 되므로 착실히 연습해 두면 좋다.
기본적인 세 잎을 그리고 나서 왼쪽,오른쪽에 늙은 잎,마른 잎 두세 개의 잎을 그려 넣어서 세가닥 잎의 단순함을 피한다. 밑부분의 번잡함을 피하고 정리가 되어 보이게 뿌리 부문을 감싸듯이 선을 긋는다.
가능한한 붓에 한번 묻힌 먹으로 다섯잎을 단숨에 그려 선에 윤기와 메마름이 나타나게 그린다.
난잎은 뿌리에서 나오므로 성글고 빽빽함이 있게 하여야 하며, 길고 짧게, 굵고 가늘게 싱싱하고 메마르게 등 다양한 변화를 주는 것이 좋다.

 

☞.꽃잎 그리기

 잎그리는 연습이 어느정도 되면 꽃을 그려본다. 꽃은 잎과 달리 흐린 먹으로 그려 잎의 짙은 먹과 대비시킨다.
난꽃은 난의 종류에 따라 크기,모양,색깔이 다양하며 한개의 꽃대에 한송이 꽃이 피는 춘란과 여러개의 꽃이 피는 혜란의 두종류가 있다.

 

☞.꽃술(심) 그리기

꽃을 그리고 나서 꽃잎 중앙에 짙은 먹을 찍어 꽃술(심)을 표현한다.
흐린 먹으로 꽃잎을 그리고 나서 마르기 전에 점을 찍듯이 하여 짙은 먹이 흐린 먹으로 스며 퍼지는 효과를 낸다.
점은 신속하고 빠른 붓놀림으로 해야 생기가 넘치는 꽃이 된다.
먹점을 찍어 꽃을 표현하는 것은 실제의 난 꽃과는 모양이 다르나 난의 상징성을 표현하는 것이다.

 

☞.난(蘭)의 운필법(運筆法)

■ 묵란(墨蘭)을 그릴 때는 마음을 가다듬고, 심신이 하나가 되게 하고 운필(運筆)에는 부드럽고 곡선적이면서도 기운이 있어야 한다.

■ 원(元)나라 각은(覺隱)이 "난을 그릴 때는 기쁜 마음으로 그리지 않으면 안된다" 고 하였다.
즉 잎을 그릴 때는 자유로운 운필로 힘차게 우미하면서 신속하게 때론 천천히 변화있게 그려 붓놀림에 의해 잎의 정면, 배면, 측면을 표현해야 하며 묵색의 변화가 있어 꽃과 꽃자루와 꽃대는 담묵, 잎과 꽃술은 농묵으로 그린다.

■ 운필에 있어서 붓을 들어 화선지에 대고 처음은 가늘게 하고 점차 붓에 힘을 주어 굵게 하다. 잎의 중간쯤에선 다시 붓을 들어 가늘게 하면 잎이 꼬여 뒤집힌 형태가 된다. 이것을 기필(起筆)이라 하며, 잎의 마지막 부분을 쥐꼬리같이 약간 무디게 마무리하는데 이것을 수필(收筆)이라 한다.

■ 또한 좌에서 우로 그리기와 아래서 위로 그리는 것을 순필(順筆)이라 하고, 우에서 좌로 그리기와 위에서 아래로 그리는 것을 역필(逆筆)이라 한다. 초심자에겐 순필부터 익히고 차츰 역필로 들어가는 것이 바람직하다.


▶ 첫째 잎 그리는 법




<용어설명>

▶서미(鼠尾) : 쥐꼬리 모양
▶당랑두(螳螂두) : 사마귀 배 모양
▶제(提) : 가는 부분
▶돈(頓) : 굵은 부분
▶역입(逆入) : 붓끝을 세워 화지에 댐과 동시에 뒤로 가는 듯 하다가 바른 방향을 잡아 긋는 기필을 말한다.
▶정두(釘頭) : 역입한 것
▶첨두(尖頭) : 공중역입한 것

■ 난 잎은 먼저 일필기수(一筆起手)부터 그린다. 편안한 마음과 몸의 균형을 잡은 후, 붓이 종이에 닿을 때 가볍게 역입을 해서 붓이 나가는 방향으로 비스듬히 하면서 나가고자 하는 방향으로 그어 올라간다.

■ 이 때 넓게 보이는 정면을 당랑두라 하고(사마귀의 머리처럼 생겼다하여) 잎의 중간쯤에서 붓을 약간 들어 가늘게 하는 것을 제라 하며 이때의 표현은 측면을 나타낸 것이다.

 

그리고 다시 약간 힘을 주어 굵게 그리는 것을 돈이라 하며 이때의 표현은 잎의 정면을 나타낸 것이다. 그리고 점차적으로 붓을 가볍게 해서 서미와 같이 가볍게 붓을 들어준다

▶둘째 잎 그리는 법



■ 이엽 역시 일엽과 같은 요령으로 하는데, 일엽의 기점(起點)에서 붓을 일으켜 적당한 지점에 가서 일엽과 교차하여 반달모양의 공백을 이루는데 이것이 봉의 눈과 같다 하여 봉안(鳳眼)이라 한다.

이것이 이필의 기본형인데 반드시 그런 것은 아니다. 이 교봉안(交鳳眼)에 얽매이는 것보다 일엽과 이엽의 모양이 서로 같지 않게 하여 응용하는 것이 좋다.

■ 또한 봉안 구성에 있어서 일엽이 길 경우 이엽은 짧게, 일엽이 굵은 경우 이엽은 가늘게 그리고 일엽이 짧을 경우 이엽은 길게, 일엽이 가는 경우 이엽은 굵게 변화를 주는 것이 좋다.

또한 "그림은 본시 처음 시작할 때에는 법을 따라야 하지만 나중에는 무법(無法)으로 돌아간다."라는 말이 있다. 굳이 법에만 얽매이면 오히려 遍嗤? 얻지 못한다는 뜻이다

■ 붓을 들어 가늘게 하다가 중간에 끊겼어도 의도필불도(意到筆不到)라 하여 마음두지 말라 했다.
즉, 끊어지는 것 같이 이어지는 것 같음은 무방하지만 뜻으로 할 일이지 굳이 붓에 나타내려고 애쓸 것이 아니다 라는 뜻이다.

<봉안(鳳眼) 구성의 예>




▶ 셋째 잎 그리는 법



■ 삼엽은 일엽과 이엽의 사이를 지나 이엽과 교차시켜 비스듬히 적당한 방향을 찾아 그어 올라간다.

■삼엽은 파봉안(破鳳眼)이라 하여 봉안을 깨뜨리면서 그어주어 소밀(疎密)의 묘(妙)를 더 한다. 또한 일엽과 이엽의 기점(起點)이 어떻게 구성되어 있느냐에 따라 삼엽의 기필이 달라져야 한다.

<일, 이엽 구성에 따른 삼엽 기점의 변화>




<기본 삼엽 구성의 예>



▶넷째, 다섯째 잎 그리는 법




■사엽과 오엽은 일, 이, 삼엽을 보호하듯 적당히 배치하여 구성에 변화를 주고, 삼엽보다 길어서는 안 된다. 또한 사엽과 오엽의 길이가 같아서도 안된다.

■난 한 포기의 밑부분은 즉어두(즉漁頭)처럼 밑부분이 가지런한 모양이 되어야 한다.

<사, 오엽 구성의 예>




▶단엽(斷葉), 단엽(短葉), 엽포(葉苞), 절엽(折葉)그리는 법




단엽(斷葉 ; 끊어진 잎)은 건필(乾筆)과 둔필(鈍筆)로 새로운 잎은 윤필(潤筆)과 예필(銳筆)로 그려야 하며 많이 그려서는 안된다. 이것은 포기의 빽빽한 잎을 조절하는 역할을 한다.

■ 단엽(短葉 ; 짧은 잎)은 뿌리 근처에 있는 것으로 새로 나온 잎이다. 이 잎은 한 포기의 난을 그릴 때 난을 감싸듯이 그려야 하고 난의 구성에 있어서 중요한 요소이니 많이 그려서 번잡하게 하거나 간격이 넓어 듬성듬성하게 해서는 안된다.

■ 엽포(葉苞)는 뿌리 가까이에 위치한 작은 잎을 말하며 난 포기마다 있다. 이것을 그리는데는 잎을 그릴 때와는 달리 위에서 붓을 가볍게 대는 순간 아래의 뿌리쪽으로 강하게 긋는다. 그 모양의 끝은 가늘고 밑부분은 굵고 뭉뚝하게 한다




■절엽(折葉 ; 꺾인 잎)은 어느 정도 잎을 연습한 뒤에 하는 것이 좋다.
짧은 잎을 꺾는 법은 없고 긴 잎만 꺾는데 그 형태에 따라 좌절엽(左折葉)이나 우절엽(友折葉)으로 구분되며 꺾인 부위는 측면을 나타내는 것이기 때문에 가늘게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잎의 금기사항



▶세 잎이 같은 곳에 교차하는 "米"자형인 것.
▶다섯 손가락을 편 수지형(手指形)인 것.
▶세 잎이 "川"자형인 것.
▶네 잎이 "井"자형인 것.
▶두 잎이 평행인 것.
▶두 잎이 "十"자로 교차된 것.

▶땅 그리기



먼저 붓에 담묵을 찍고 붓끝에 농묵을 찍은 뒤, 난이 모아져 있는 부분부터 찍어 나가는데 점의 크기와 간격을 변화있게 찍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노근란(露根蘭) 그리는 법



<노근의 예>

■난에는 뿌리를 그리는 경우도 있는데 이를 노근란(露根蘭)이라고 부른다. 노근란을 처음으로 그린 이는 송(宋)의 유신(遺臣)이었던 정사초(鄭思肖)이다.
송(宋)나라가 망하고 원(元)나라가 세워지자 세상을 버리고 '원의 곡식을 먹지 않겠다'는 뜻으로 흙이 없고 뿌리를 들어낸 난을 그렸다고 한다.

■뿌리를 그릴 땐 먼저 물기를 될 수 있는 한 빼고 붓을 천천히 움직여 여러 갈래를 만든다. 난 뿌리에는 가지가 없어 파뿌리 모양으로 한 지점에서 여러 갈래로 뽑아서 나와 있다.뿌리를 언뜻 보면 가지처럼 보이는데 그것은 뿌리가 굽어져 있기 때문이다. 이것을 염두하며 그려야 한다.

<노근란의 예>




▶가엽(可葉)의 운필법



■ 잎을 덧붙이는데 있어서 일필기수(一筆起手), 봉안(鳳眼), 파봉안(破鳳眼) 순으로 나갔으나, 차츰 용묵(用墨)과 운필(運筆)이 숙달됨에 따라 여러 촉의 난을 엮어 나가는 연습을 한다.



<두포기 구성의 예>

[蘭] 난초 그리기 실기

 

 

 

 

 

☞.난꽃(蘭花)의 운필법


■ 난꽃은 3장(三長) 2단(二短)의 화판(花瓣)과 화심(花心) 그것들을 받쳐주는 줄기와 꽃대에 의해 이루어져 있다. 이와같이 화심을 뺀 나머지는 담묵(淡墨)으로 그린다.

 

그런데 먼저 바깥쪽에서 화심이 있는 쪽을 향해서 중심의 2변(二瓣)을 그리고 다음에 바깥쪽의 3번(三瓣)을 위에서나 오른쪽, 위쪽 적당한 위치에서 화심이 있는 쪽으로 그린다




■ 꽃에는 언앙(偃仰), 반정(反正), 함방(含放)의 여러 법이 있고 기후의 변화에 따라 노화(露花), 우화(雨花), 풍화(風花)가 있다.

▶언앙(偃仰) : 꽃이 하향(下向)이거나 상향(上向)의 형태

▶반정(反正) : 꽃이 정면(正面)과 배면(背面) 즉, 앞을 보고 있는 것과 뒤로 향한 형태

▶함방(含放) : 꽃봉오리와 활짝 핀 꽃의 상태



<꽃의 기본 연습>



<꽃잎 그리는 순서>

■ 꽃을 그릴 때 우선 꽃잎 하나 하나를 따로 떼어서 연습하는 것이 좋고 위에서 아래로, 아래서 위로, 좌에서 우로, 우에서 좌로 자유 자재로 여러 방향으로 연습하는 것이 좋다. 꽃의 모양은 직선과 곡선의 중간 정도 되는 호(弧)를 그리는 기분으로 끌어 붓끝을 천천히 들어 준다.



■ 꽃봉오리는 이필(二筆)로 또는 단필(單筆)로 찍어 그리기도 하는데 이필로 그릴 경우 바깥쪽 일필은 길고 굵게, 안쪽 이필은 짧고 가늘게 마무리 한다.

조금 핀 꽃은 봉오리에 양옆으로 적당한 위치에 한 장 또는 두 장의 꽃잎을 그리는데 점점 피어가는 예가 된다. 이 때의 중요한 점은 꽃잎의 아래 끝 부분이 한 지점에 모여야 한다.



<점심법(點心法)>

☞. 꽃술 그리는 법

▶ 난꽃에 꽃술을 그려 넣는데 이것을 점심법(點心法)이라 한다. 꽃술은 농묵(濃墨)으로 점을 찍듯 "山, 小, 心"자의 초서체와 비슷하게 그려 놓고 이 점(點)에 의하여 강한 생동감을 들게 한다.

▶ 꽃술은 마음의 눈이라 하여 심점(心點)이라고도 하는데 이는 마치 사람의 정신은 그 눈(眼晴)에 나타나듯이 꽃 역시, 그 정신은 점심(點心)에 나타난다고 생각하여 극히 간단한 몇 개의 점이면서도 신경을 써서 표현해야 한다.

▶ 점심(點心)은 3점정격(三點正格)[3점(三點)을 사용하는 것을 정식(正式)으로 한다.] 이나 3점4점격(三點四點格), 4점변격(四點變格)[4점(四點)을 가지고 점심(點心)을 그리는 것은 변격(變格)이다.] 등 이 있다.


☞.꽃대(花莖)와 화포(花苞) 그리는 법

■ 꽃대(花莖)와 화포(花苞)는 어느 난꽃에도 있지만 춘란(春蘭)과 혜란(蕙蘭)을 볼 것 같으면 꽃대와 화포를 그리는 형식이 다르다.

춘란(春蘭)은 유곡(幽谷)에서 핀다 하여 유란(幽蘭)이라고도 하며, 한 줄기에 한 송이(一莖一花)가 달린다 해서 독두란(獨頭蘭)이라고도 불리우는데 한 줄기에 두 송이(一莖二花)가 피기도 한다.

화포(花苞)는 꽃대를 감싸듯이 그리되 좌우양필로 그리는데, 그 모양은 짧고 윤택하게 위에서 아래로 꽃잎 그리듯이 곡선(弧)으로 3~4층 연결하여 그린다. 또한 꽃대와 꽃자루(花柄)를 생략하고 화포만을 그리는데 그 이유는 화포가 꽃대와 꽃자루를 감싸고 있기 때문이다.







<춘란의 예>

혜란(蕙蘭)은 구절란(九節蘭) 또는 흥란(興蘭)이라고 불리우며 잎은 길고 한 꽃대에 여러 개의 꽃(一莖多花)이 달린다. 꽃대에 꽃이 달리는 위치는 위쪽은 간격이 좁고 밑으로 내려올수록 넓어지며, 꽃대는 위쪽이 가늘면서 아랫부분으로 내려오면서 굵어진다.

그리는 순서는 맨 윗 봉오리를 그리고 꽃자루, 꽃대를 그리고 다음의 꽃들을 밑으로 내려오면서 그리면 된다. 꽃대는 수직으로 곧게 뻗는 것보다는 그 그림의 구도에 맞게 굴절하며, 강하고 부드러운 느낌을 주는 것이 좋다.





<꽃대 그리는 법>



<혜란의 예>


☞. 난을 구륵법(鉤勒法)으로 그리기

■ 지금까지의 방법은 윤곽선을 그리지 않고 직접 그린 몰골법(沒骨法)이다. 그리고 윤곽선을 그린 다음 채색을 하는 것을 구륵법(鉤勒法) 또는 쌍구법(雙鉤法)이라 한다. 또, 윤곽선에 채색하지 않고 선으로만 완성한 것을 백묘법(白描法)이라 한다.

세필(細筆) 윤곽선을 그리는 것은 철선묘(鐵線描)처럼 딱딱한 것보다빠름과 느림, 강함과 약함을 적절히 조절하여 그리는 것이 좋다.

구륵법은 잎과 잎 또는 잎과 꽃들이 겹치는 부분이 생기는데 형태를 전체적으로 파악하여 앞과 뒤 다시 말해서, 공간감을 주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구륵법으로 그린 혜란>



<구륵법의 예>

☞. 운미 민영익 선생의 묵란(墨蘭)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