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15 2학기 제1강

solpee 2015. 8. 5. 17:13

'15 2학기 제1강

 

☞.願愛不移若山/ 사랑하는 사람은 산과 같이 변하지 않기를 바란다.

체는 자유체. 주의사항은 重心平穩, 布白均稱, 參差避就, 識勢連貫, 萬毫齊力, 忌平行, 濃淡, 肥瘦, 大小, 長短, 斜正, 粗細, 潤渴 等.

 

1. 字學

☞.發: 형성문자. . 뜻을 나타내는 필발머리(☞걷다, 가다)한 글자가 하여 이루어짐. 필발머리(☞걷다, 가다)는 발을 로 벌리다→벌리는 일, 한 글자 (수)는 치는 일, 을 나타내는 발(필발머리(☞걷다, 가다)+수)은 나중에 풀을 밟아 죽이는 것이라고 일컬어지지만, 본디는 을 치거나 튀기거나 하는 일-네이버 자전

 癶(등질 발-두발이 서로 어긋나게 서다에서 등지다. 필발머리부.)은 활쏘기 자세의 발의 상형이다. 아래 左便 弓은 활을 右傍 殳(몽둥이 수. 갖은둥글원문부 뜻은 치다. 때리다. 부수다의 뜻)는 활을 쏘려고 당기는 모양에서 사람이 활쏘는 자세로 활의 시위를 당겨 쏘다의 뜻의 글자이다.

 

☞.展: 형성문자. (전)은 볼만하게 세공한 것→자세히 을 보다→을 깨끗이 한줄로 늘어놓다→이 여러 가지 있는 일. 는 사람이 몸을 태연하게 하고 있는 모습, 와 전()의 한 글자라 일컬어지며, 그것을 쓰기 쉽게 한 것이 임. 화려한 옷을 입고 몸을 펴서 자랑한다는 데서 '펴다'를 뜻함.-네이버 자전.

 尸(주검 시)는 죽어서 비스듬히 누워있는 시체의 상형, 㞡이 展의 古字이며 尸身이 壽衣를 입고 㠭이라는 받침대 위에 누워있는 형상이다.

 

2.書論

 

☞.蔡邕의 九勢

夫書肇于自然, 自然旣立, 陰陽生焉, 陰陽旣生, 形勢出矣.

무릇 글씨라는 것은 자연에서 부터 비롯된다. 자연이 이미 생김에 음양이 나왔다.음양이 이미 생김에 따라 형세가 나오게 되었다.

 

☞.書者,散也。欲書先散懷抱,任情恣性,然後書之。若迫于事,雖中山兎豪不能佳也。

書라는 것은 자신의 뜻을 펼쳐내는 것이다. 글씨를 쓰고자하면 먼저 자신의 회포를 풀어내고 情 에 순순히 임하고 性에 그대로 순응한 이후에 글씨를 써야한다. 만약 쓰는 것에 급급해서 구속된다면 비록 중산의 토끼털로 써도 좋은 글을 쓸 수가 없다.

 

3. 體本

☞. 思無邪 : 子曰 , “ 詩三百 , 一言以蔽之 , 曰 , ‘ 思無邪 ’.” “ 『 시 』 삼백 편을 한마디로 요약한다면 ‘ 생각에 사특함이 없다 ’ 는 것이다 .”

 

☞. 發其祥 : 상서로움이 피어라.

 

☞. 恭則壽 : 麻筆書에 나온다. 사사로운 일에도 늘 겸손하면 오래도록 이름을 전할 수 있다.

 

☞. 求放心 : 孟子曰(맹자왈): 「仁, 人心也; 義, 人路也. 舍其路而弗由, 放其心而不知求, 哀哉!-孟子 告子章句 上

人有雞犬放, 則知求之; 有放心, 而不知求. 學問之道無他, 求其放心而已矣.

  맹자가 말하였다. “인은 사람의 마음이요, 의는 사람의 길이다. 그 길을 버리고 따르지 않으며, 그 마음을 잃어버리고 찾을 줄을 모르니 슬프도다! 사람이 닭과 개가 도망가면 찾을 줄을 알되, 마음을 잃고서는 찾을 줄을 알지 못하니, 학문하는 방법은 다른 것이 없다. 그 방심(잃어버린 마음)을 찾는 것일 뿐이다.”

☞. 學不厭 : 默而識之"學而不厭 誨人不倦"何有於我哉<論語述而篇> 사람은 배우고 가르치는데 염증과 권태를 느끼지 않아야 한다.

 

☞. 守以靜 : 고요함에 머물면서 세상과 다투지 않음

☞. 穆以溫 : 靑陽暢和氣 谷風穆以溫 봄날 따뜻한 기운이 천지에 가득하고, 골짜기에 부는 바람 온화함이 충만하네.

青陽暢和氣 谷風穆以溫 英茞曄林薈 昆蟲咸啟門

高臺臨迅流 四坐列王孫 羽蓋停雲陰 翠鬱映玉樽-魏晉南北朝詩


 

☞.求諸己

君子 求諸己, 小人 求諸人-論語 衛靈公篇

 

☞. 德潤身 : 富潤玉 德潤身(丈) 心廣體胖 / 덕은 사람을 윤택하게 하고 부는 집을 윤택하게 한다. 아울러 몸과 마음이 평안하다.

 

“富润屋”意思是说富人住的房子,不一定都要雕梁画栋,即使住在几间茅草里,进到他的房子里的人,经常可以感觉到在简陋的房子中间,有一股兴旺之气,这就是所谓的“润”。公卿将相的子孙后代破落了,祖上的房屋即使没有作过任何变动,但是经过这种房子的人,会觉得有一股冷气袭来,这是因为他们的家道衰落了,没有人能把它润起来。
    “德润身”,其“身”即指能够反映出一个人内心修养的“身”,指容纳着聪明或愚蠢,贤明或不肖的内在气质修养的载体。