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神采shén cǎi?

solpee 2014. 10. 6. 19:29

 

 

氣滿(qì mǎn)

氣滿이란 形勢를 떠나서 오로지 精神을 설하고 있다. 때문에 '좌우에 牝牡가 있고 제각기 조화를 득하고' 있어도 기가 채워지고 있지 않는 것이 있다. 氣滿의 때에는 '좌우에 빈모가 있고' 자연히 제각기 조화하지 않는 것이 없다. 좌우라는 점에서 말한다면 반드시 中이 있지만 中은 내의 깊은 곳과 같아 좌우의 물이 모두 깊은 곳으로 흘러 모이지만 기만인 때에는 상류로부터의 흐름이 지극히 왕성해서 내의 구석구석까지 차서 흘러내려 여기가 중간이라는 구별이 되지 않고 보기에 다소 모자란다고 하는 곳 조차 없게 된다.  氣滿은 권법에 정통한 사람이 언제 어디서 공격을 받아도 무의식적으로 공격, 방어가 이루어지는 것과 같다.-包世臣의 藝舟雙楫에서

 

神采shén cǎi

神采의 사전상 의미는 경치나 예술작품의 고상한 雅趣를 뜻한다.

神采爲上 形質次之    서예 작품은 그 작가의 학식, 인품, 가치관, 경험등을 반영하기 때에그 내면의 모습을 보는 것이 우선이며, 겉으로 드러난 형태미는 다음이다.

先文而後墨 선문을 먼저하고 충분히 습득한 후에 작품에 임해야

그의 정신과 감정의 흐름이 글씨안에 배어들고 이어져 나갈 수 있다.

 학문을 하든, 운동을 하든, 예술을 하든 많은 말이 무슨 소용이랴

정신을 잃지 않고 연마를 할 뿐이다.

 

[shén cǎi][shén cǎi]

 神采,指景物或艺术作品的神韵风采。人体五脏六腑功能健全,气血充足,表现为面色红润,色彩鲜明,目光有神,称之为有神采。

精神和风采,表现出来的精神面貌。指景物或艺术作品的神韵风采。

 

三花(精氣神)聚(爐=身)頂(玄關)五氣朝元

 

精滿不思淫(修身) 氣滿不思食(修心) 神滿不思睡(修性)

 

☞.三花聚頂sān huā jù dǐng :精为玉花,气为金花,神为九花。道家重修炼,以为炼精化气,炼气化神,炼神还虚,最后聚之于顶,可以万劫不侵。 明 张鼎思 《琅邪代醉编》卷三十:“三花聚顶,五气朝元,道家修养之法也。三花落则死矣。三花未落,乘兴来过,言有生之年,未死之日,犹有再会之期也。”《西游记》第十九回:“三花聚顶得归根,五气朝元通透彻。”
☞.五氣:木火土金水(心肝腎肺脾), 寒熱風燥濕, 喜怒欲懼憂, 生精和聽德을 말함.

 

☞.五氣朝元wǔ qì cháo yuán :五氣朝元,內丹學術語。 「五氣」指的是心、肝、腎、肺、脾這五臟之氣。凡俗之人,五臟之氣散居五行所屬之位,未能形成統一的聚合能量。道敎內丹家爲了超越此等局限,遂探索煉氣法門,

經過長時間的實踐與體驗,內丹家提出了「五氣朝元」說。

早在漢代的《周易參同契》已經有關於「五氣」的朦朧意識,該書言「土王四季,羅絡始終,靑赤白黑,各居一方,皆稟中宮,戊己之功」。

道教修炼之法。谓炼内丹者不视、不听、不言、不闻、不动,而五脏之精气生尅制化,朝归于黄庭(脐内空处),叫五气朝元。

 

一、心藏神,后天为识神,先天为礼,空於哀,则神定,南方赤帝之火气朝元。
二、肝藏魂,后天为游魂,先天为仁,空於喜,则魂定,东方青木之木气朝元。
三、脾藏意,后天为妄意,先天为信,空於欲,则意定,中央黄帝之土气朝元。
四、肺藏魄,后天为鬼魄,先天为义,空於怒,则魄定,西方白帝之金气朝元。
五、肾藏精,后天为浊精,先天为智,空於乐,则精定,北方墨帝之水气朝元。
以上为三花聚顶、五气朝元之理。人之修道,必由五行归五老,三花而化三清,始能归原无极本体,而达圆通究竟。

 

 

☞.武境

一 .無: 심법을 전혀 모르는 단계
二. 忘我之境: 전 단계로 명상에 빠져 스스로를 잊는 것. 무아지경이라고도 하며 우주에 퍼져있는 기를 느끼는 단계.
三. 凝神入氣穴):하단전에 기혈을 모으는 것. 내공을 싸을수 있는 기반을 닦는 것.
四. 玉洞雙吹: 하단전의 기혈이 열리는 것. 내공을 싸을수 있는 기반을 닦는 것.
五. 周天火符: 기혈을 임독맥으로 움직이는 것. 축기의 시작.
六. 陽光二現: 빛 덩어리가 단전에서 인당으로 이동시키며 운기하는 것.
七. 五龍奉聖: 다섯 용이 내단을 물어 중단전으로 이동하는 경지.
八. 日月合闢: 원정은 보름달이 되고 원기는 태양이 되어 음양이 합일되 태극을 이루는 것.
九. 玉蘂金花: 오색영롱한 금화송이가 모란 같은 모양.
十. 五氣朝元: 청적흑백황의 기운 정수리로 올라간다.
十一. 三華聚頂: 색을 가진 꽃으로 정수리에 피어난다.
十二. 赤蛇透關: 축기나 운기조식을 할 때, 붉은 뱀이 나타나 머리 속으로 파고든다.
十三.天花亂墜: 앉은 곳에서 금색 연꽃이 솟아나와 하늘로 솟아 오른다.
十四. 返撲歸眞: 무공을 익힌 흔적이 없어져 평범한 사람처럼 바뀐다. 흔히 신무협에서는 화경, 신화경으로 자주 표현되며 노화순청도 같은 경지이다. 단전에 쌓인 진기의 양에 따라 환골탈태가 일어나기도 한다.
十五. 返老還童: 다시 젊어진다.
十六. 登峯造極: 최고의 경지에 올라 신선의 경지로 진입한다. 현경이라고 부르는 경지.
十七. 坐脫立亡: 유체이탈
十八. 虛空粉碎: 수련자의 육체가 허공 속에 녹아 든다. 이건 황제의 검에서도 비슷하게 나왔습니다. 자연에 완벽하게 동화된 파천으로... 十九. 登仙: 신선의 경지에 접어든다.

 

☞.眼高手卑,眼高手低[yǎn gāo shǒu dī]

높고 마음 재주 따르지 못한다는 으로, 이상 높고 실천 따르지 못함 이르는 .

【解释】:眼力过高,手法过低。指要求的标准很高(甚至不切实际),但实际上自己也做不到。

【示例】:不然,仍旧脱离不了教条主义和党八股,这叫做~,志大才疏,没有结果的。
◎毛泽东《反对党八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