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제8강(9/25)

solpee 2014. 9. 26. 09:23

제8강(9/25)

 

1. 居官 不愛子民 爲衣冠盜

☞. 讀書 不見聖賢 爲鉛槧傭 居官 不愛子民 爲衣冠盜 講學 不尙躬行 爲口頭禪 立業 不思種德 爲眼前花     [出典]菜根譚 前集 五十六

책을 읽어도 성현의 가르침을 깨우치지 못한다면 한낱 인쇄공이 될 뿐이고, 벼슬자리에 있으면서도 백성을 자식 같이 사랑하지 못한다면 탐관오리가 될 것이며, 학문을 강론하면서도 몸소 실천하지 못한다면 구두선이 될 것이고, 사업을 세우고도 덕을 심지 않는다면 눈앞에 피었다 지고마는 꽃이 되고 말리라. 

读书不见圣贤,如铅椠佣;居官不爱子民,如衣冠盗;
讲学不尚躬行,为口头禅;立业不思种德,为眼前花。

 

2.白雲斷處是靑山 日沒天邊鳥獨還

 

☞.文殊面目-逍遙 1562~1649

白雲斷處是靑山 / 흰 구름이 끊어진 곳은 푸른 산이고
日沒天邊鳥獨還 / 해지는 하늘가에서 새는 혼자 돌아오네
劫外慈容常觸目 / 기나긴 세월 밖 자비로운 얼굴 늘 만나니
木蘭花發水潺潺 / 목련꽃 피는 날에 물은 흐르고 또 흐르네.


☞.寶鑑國師의 涅槃頌

가시 숲 가운데에 다리를 딛고 / 荊棘林中下脚
방패와 창 떨기 속에 몸을 감춘다 / 干戈叢裏藏身
오늘의 가는 길은 과연 어느 곳일까 / 今日路頭果在何處
흰구름 끊어진 곳이 청산인데 / 白雲斷處是靑山
청산 밖에 다시 길가는 사람이 있구나 / 行人更在靑山外

 

3. 天地無全分 聖人無全能 萬物無全用-列子 天瑞 第一 중에서

☞.子列子曰:“天地無全功,聖人無全能,萬物無全用. 故天職生覆,地職形載,聖職敎化,物職所宜. 然則天有所短,地有所長,聖有所否,物有所通. 何則? 生覆者不能形載, 形載者不能敎化, 敎化者不能違所宜, 宜定者不出所位. 故天地之道,非陰則陽;聖人之敎,非仁則義;萬物之宜,非柔則剛:此皆隨所宜而不能出所位者也. 故有生者,有生生者;有形者,有形形者;有聲者,有聲聲者;有色者,有色色者;有味者,有味味者. 生之所生者死矣,而生生者未嘗終;形之所形者實矣,而形形者未嘗有;聲之所聲者聞矣,而聲聲者未嘗發;色之所色者彰矣,而色色者未嘗顯;味之所味者嘗矣,而味味者未嘗呈:皆無爲之職也. 能陰能陽, 能柔能剛, 能短能長, 能圓能方, 能生能死, 能暑能涼,能浮能沉,能宮能商,能出能沒,能玄能黃,能甘能苦,能羶能香. 無知也,無能也;而無不知也,而無不能也.”

4. 百歲無愁卽是仙

《乱后山居》晚唐诗人 杜荀鹤

“乱后移家拟傍山

今来方办买山钱。

九州有路休为客,

百岁无愁即是仙。

 

野叟并田锄暮雨,

溪禽同石立寒烟。

他人似我还应少,

如此安贫亦荷天。”

5. 山行忘坐坐忘行 歇馬松陰聽水聲 後我幾人先我去 各歸其止又何爭

☞. 山行 / 宋翼弼

 山行忘坐坐忘行 / 가노라면 쉬기를 잊고 쉬다보면 가기를 잊고

 歇馬松陰聽水聲 / 말을 멈추고 소나무 그늘 아래서 시냇물 소리를 듣는다.

 後我幾人先我去 / 내 뒤에 오는 몇 사람이 나를 앞질러 갔는가.

 各歸其止又何爭 / 제각기 멈출 곳이 있는데 다시 무엇을 다투리요.
☞.~摘○○句~을 ~에서 따오다.

 

6.褙接과 褙貼의 차이

褙接’은 "종이, 헝겊 또는 얇은 널조각 따위를 여러 겹 포개어 붙임.",

"손이나 발이 튼 곳에 헝겊 따위를 밥풀칠해서 단단히 붙임."이라는 뜻을 나타내는 말이다.
그런데 "표준국어대사전"에는 ‘배첩’이라는 단어는 실려 있지 않고,

‘표구(그림의 뒷면이나 테두리에 종이 또는 천을 발라서 꾸미는 일)를 업으로 삼는 사람’을 뜻하는褙貼匠’은 실려 있다.

 

☞.褙貼이란 글씨나 그림에 종이·비단 등을 붙여 족자·액자·병풍 등을 만들어서 아름다움은 물론 실용성 및 보존성을 높여주는 전통적인 서화처리기법을 가리킨다. 일제 때 들어온 말로 오늘날에는 ‘表具’라고도 한다.

褙貼匠은 조선 초기에 圖畵署소속으로 궁중의 서화처리를 전담하던 사람을 말한다. 중국 한나라 때가 기원으로 알려진 배첩은 중국 당나라 때에 한층 발전하여 정립단계에 이른다.

   우리나라에 어떻게 전해졌는지는 모르지만 고구려 고분벽화의 병풍그림으로 보아 삼국시대 때 전해져서 한국 배첩의 기초가 형성되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배첩은 통일신라와 고려를 거쳐 꾸준히 발전하였으며, 조선시대에는 배첩장이라는 전문가가 등장할 만큼 성황을 이루었다.

   배첩의 제작기법 내지 형태는 額子ㆍ屛風ㆍ簇子ㆍ裝幀 및 古書畵처리의 다섯 가지이다. 액자는 비단재단 - 그림初褙 - 再褙 - 건조ㆍ액자틀 준비 - 조립의 작업과정을 거친다. 병풍의 한 폭 처리도 액자와 같다. 족자의 작업과정은 재단 - 초배 - 겹배 - 건조 - 삼배 - 건조 - 軸木ㆍ반달부착으로 이루어진다.

   裝幀은 표지나 속지에 손상을 입은 고서의 처리를 말한다. 고서화처리는 손상된 고서화를 되살려 내는 작업이기에 높은 안목과 세밀한 기술을 필요로 한다. 배첩장은 전통공예기술로 문화재적 차원에서 무형문화재로 지정하였다.

 

   배첩의 제작기법 내지 형태는 액자·병풍·족자·장정 및 고서화 처리의 다섯 가지이다. 액자는 비단 재단-그림 초배-재배-건조·액자틀 준비-조립의 작업 과정을 거친다. 병풍의 한 폭 처리도 액자와 같다. 족자의 작업 과정은 재단ㆍ초배ㆍ겹배ㆍ건조ㆍ삼배ㆍ건조ㆍ軸木ㆍ반달부착으로 이루어진다. 裝幀은 표지나 속지가 손상된 고서의 처리를 말한다. 古書畵 처리는 손상된 고서화를 되살려내는 작업이기에 높은 안목과 세밀한 기술을 필요로 한다.

 

7. 婚姻祝福语

天作之合 心心相印 永结同心 相亲相爱
百年好合
永浴爱河 佳偶天成 宜室宜家
白头偕老 百年
琴瑟 百年偕老 花好月圆
福禄鸳鸯 天缘巧合 美满良缘
郎才女貌
瓜瓞延绵
情投意合 夫唱妇随 珠联壁合
凤凰于飞 美满家园 琴瑟合鸣 相敬如宾
同德同心 如鼓
琴瑟 花开并蒂 缔结良缘
缘订三生 成家之始 鸳鸯壁合 文定吉祥
姻缘相配
白首成约 终身之盟 盟结良缘
许订终身贺新婚
愿天下有情人终成眷属,前生注定,喜结良缘
新婚大喜!百年好合!

灯下一对幸福侣 洞房两朵爱情花 金屋笙歌偕彩凤 洞房花烛喜乘龙

“夕阳无限好、萱草晚来香”!

相亲相爱好伴侣,同德同心美姻缘。花烛笑迎比翼鸟,洞房喜开并头梅。

天作之合,鸾凤和鸣。

千禧年结千年缘,百年身伴百年眠。天生才子佳人配,只羡鸳鸯不羡仙。

 

 

☞.英语结婚祝福语

A wish to two happy people for a future of dreams comes true, Congratulations!

祝两个幸福的人儿,来日美梦都成现实。

祝贺你们!

Only once in a lifetime that a special dream comes true.

And suddenly your entire world seems beautiful and new.

Best wishes always!

一生中只有一次美梦实现的奇迹,你俩的整个世界顿时变得绚丽新奇。

永远幸福!

You two are a perfect match. Here's wishing you both a lifetime of happiness.

你们是天生的一对,祝你们
永远幸福。

We never knew two people better suited to each other.

我们从未见过如此般配的一对。

You're the luckiest guy in the world.

你是世界上最幸运的人儿。 


God bless you and yours, and surround you ever with his blessing.

愿上帝祝福你和你的爱人,永远赐福于你们。

May you two always be in love! May happiness increase with age.

愿你俩
永浴爱河,祝你俩幸福与年俱增。

Wishing you a world of happiness and love as all your dreams come true.

但愿天从人愿,幸福与爱情无边!

He must be extra special,

because he is marrying a lovely girl.

新娘如此可爱,

新郎必定英俊不凡。

May the joy you share on your wedding day

Be the kind you'll share all along life's way.

愿你俩婚礼之日分享的喜悦,

将伴随你俩共度人生的岁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