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安土重遷(안토중천)

solpee 2013. 11. 12. 05:33

오늘은 癸巳年(桓紀9210,神紀5910,檀紀4346) 陰 癸亥月(十月大) 10 壬午日 火曜日 立冬(10.5.15:14)節 仲候 地始凍(지시동: 땅이 얼기 시작한다)候입니다. 日出은 07:08, 日入은 17:24, 月出은 14:12, 月入은 01:26 입니다.

낮의 길이 10시간 15분 22초. 쌀쌀한 날씨에 감기 조심하십시요.

 

安土重遷(안토중천)
安:편안할 안, 土:흙 토, 重:무거울 중, 遷:옮길 천.

【어의】: 제가 살아왔던 고향을 편안하게 여겨 거주지를 옮기는 것을 싫어함. 사람이 하던 일에 익숙해지면 다른 일은 하기 어렵거나 하려고 하지 않는 것을 말한다.

【출전】: 한서 원제기(元帝紀)

원제(元帝. 제위 B.C. 48~B.C 33)가 조서(詔書)를 내려 말했다.

“고향을 편안하게 여겨 거처를 옮기는 것을 달가워하지 않는 것은 백성들의 일반적인 경향이고, 혈육들끼리 서로 모여 의지하는 것 역시 사람들이 원하는 바다.”(安土重遷 黎民之性 骨肉相附 人情所願也. 안토중천 여민지성 골육상부 인정소원야)

중국 한(漢) 왕조(B.C.202~A.D.220)는 고조(유방)이 개국한 이래 400년을 이어온 대제국이었다. 특히 무제(武帝. 재위B.C.140~B.C.87)의 치세는 사상 최대의 대제국이 건설되는 전성기였지만, 제국의 모순이 표면화되는 시기이기도 했다.

대규모의 원정과 토목 사업, 궁정의 사치 등으로 국가 재정이 바닥을 보이자 이를 극복하기 위하여 과도한 증세(增稅)와 화폐제도의 개선, 소금, 철, 술에 대한 전매제 실시, 균수법(均輸法)과 평준법(平準法)에 의한 상업관영(商業官營) 등의 재정 정책이 행해졌다. 이런 일련의 정책을 재정의 불균형을 개선하는 효과는 거두었지만, 부담이 주로 농민들에게만 편중되어 사회적 모순이 심화되었다.

그 결과 뒤를 이은 소제(昭帝 재위B.C.87~B.C.73)와 선제(宣帝 재위B.C.73~B.C.49) 시대에는 지방통치를 중심으로 한 내정의 안정에 힘을 기울이게 되었다.

한편, 무제의 장기에 걸친 독재적 통치기간 중에 삼공(三公)을 중심으로 하는 중앙정부 기관은 명목화 되고, 대신 황제 측근들이 정치적 실권을 잡는 경향이 두드러졌다. 그런 부조리한 현상은 원제(元帝) 이후부터는 노골화되어 외척(外戚)이나 환관(宦官) 등 근신(近臣)들이 항상 국정의 실권을 잡도록 만들었고, 그 결과 궁정정치는 급속히 부패하였다. 전한 왕조가 차츰 퇴락해가는 시점에 원제의 처세가 있었던 것이다.

그 유명한 왕소군(王昭君) 사건도 원제 때 있었다.

위 성어도 원제가 일련의 정책을 펼치면서 신하와 백성들에게 알린 조칙 속에서 나온 것이다. 사람은 새롭고 편리한 제도나 도구가 나와도 옛날부터 손에 익숙한 일에 대한 미련을 쉽게 버리지 못한다. 물론 이런 태도는 전통을 지키고 계승하는 장점도 있고 경우에 따라 그렇게 해야 할 일도 있다.

그러나 무작정 옛것만 묵수(墨守)하는 태도는 역사 발전이나 문화 창달에 도움이 되지 못할 때도 있다. 변화를 두려워하지 말고 새로운 것에 대해 적극적으로 도전하는 자세도 필요한 것이다.

安土重迁[ān tǔ zhòng qiān]

【解释】:土:乡土;重:看得重,不轻易。安于本乡本土,不愿轻易迁移。

【出自】:《汉书·元帝纪》:“安土重迁,黎民之性;骨肉相附,人情所愿也。”

【示例】:自古道:“~。”说了离乡背井,那一个不怕的。
◎明·冯梦龙《东周列国志》第七十八回

【语法】:联合式;作谓语、宾语、定语;安于本乡本土,不愿轻易迁移

 

安土重迁意识封建宗法制度相互结合形成中国封建社会特为稳定社会基础

土地分配不足安土重迁观念影响掠夺耕作方式导致土地盐碱使移民比率较高

文化作为具有独立个性区域文化漫长历史时期逐步形成主要特征可以概括忠义品格安土重迁内敛聪慧兼容并蓄包容

 

狂暴君 毛澤東의 넋두리 中에서

 

江山如此多嬌,引無數英雄競折腰,惜,秦皇寒武, 略輸文采 ,唐宗宋祖 ,稍遜風騷 ,一代天驕 ,成吉思汗,只識彎弓射大雕 ,俱往矣 ,數 ,風流人物 ,還看今朝.

강산은 말할 수 없이 아름답건만 역사에서 회자되는 무수한 영웅들은 단지 지나간 인물에 불과하다. 진시황은 천하를 통일하고 한무제는 왕조의 융성을 이룩했지만, 그들은 문화를 발전시키지 못했다. 당태종과 송태조도 칭찬말 만한 것이 없는 인물이다. 난폭하기만 했던 징키스칸은 비록 유럽과 아시아에 대제국을 건설했지만, 그는 활을 쏴서 큰 독수리를 떨어뜨리는 대단한 솜씨를 지닌 인물에 지나지 않는다. 궁사에 불과할 뿐 어찌 영웅이라 할 수 있겠느냐? 그러니 과거의 인물들인 이들을 무시해도 좋지 않겠느냐? 그러면 과연 풍류인물은 어디에 있단 말인가? 그 풍류를 아는 인물이란 바로 나밖에 없지 않은가?

 

이 얼마나 광기어린 자만인가? 오직 중국을 공산화하기 위하여 이억명이 넘는 중국 백성들을  학살하고 진시황 보다 많은 중국 문화와 역사를 파괴한 미친놈 답지 않은가?

 

☞.妩(嫵)媚妖娆(嬈):mèi yāo  rǎo, ráo

애교있고 아름답고 요상하고 예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