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邯鄲學步

solpee 2013. 4. 3. 06:26

오늘은 癸巳年(桓紀9210,神紀5910,檀紀4346) 陰 乙卯(2) 二十三日 水曜日 己亥 春分(20:02)節 末候 始電(시전; 번개가 치기 시작한다)候 첫날입니다. 小寒에서 穀雨까지 부는 妬花風(투화풍;꽃샘바람) 중에서 木蘭風(목란풍;목련화 바람)이 부는 候이기도 합니다.

邯鄲學步(한단학보) 
                                                                       정민 한양대 교수·고전문학

청말 양계초(梁啓超)가 '애국론(愛國論)'에서 말했다. "부인네들이 십년간 전족(纏足)을 하다 보니 묶은 것을 풀어주어도 오히려 다닐 수가 없다. 그래서 예전 걸음으로 스스로를 얽어매고 만다." 옛 걸음으로 스스로를 묶는다는 고보자봉(故步自封)이란 말이 여기서 나왔다.

어릴 때부터 여자 아이의 발을 꽁꽁 동여매 발의 성장을 막는다. 성장하면서 발등의 뼈가 휘어 기형이 된다. 전족은 근대 중국의 낙후성을 나타내는 한 상징이었다. 뒤에 여성을 압제에서 해방한다면서 전족을 풀게 했다. 하지만 그녀들은 이미 정상적인 걸음걸이가 불가능한 상태였다. 발을 꽁꽁 싸맨 천을 풀자 지지해줄 것이 없어 통증만 극심해졌다. 그녀들은 결국 제 손으로 발을 다시 동여 전족의 속박으로 되돌아가고 말았다.

연(燕)나라 소년은 조(趙)나라 사나이들의 씩씩한 걸음걸이가 늘 부러웠다. 어깨를 쫙 펴고 앞가슴에 탄력을 넣어 튕기듯 걷는 모습이 참 멋있었다. 따라 하고 싶었다. 소년은 큰 용기를 내서 조나라의 서울 한단(邯鄲) 땅까지 걸음 유학을 왔다. 거기서는 다들 그렇게 걸었다. 못난 제 걸음이 더 바보 같아 보였다. '참 잘 왔구나'싶었다. 막상 그 멋진 걸음걸이를 배우려 하니 예전 버릇이 자꾸 걸림돌이 되었다. 어깻짓을 겨우 익히고 나면 발짓이 그대로고, 발짓에 집중하자 어깻짓이 따로 놀았다. 아무리 해도 안 되고, 어떻게 해도 따라 할 수가 없었다. 그는 실망해서 돌아가기로 했다. 그런데 더 큰 문제가 생겼다. 그동안 새로운 걸음걸이를 익히느라 예전 자기가 어떻게 걸었는지가 도무지 생각나지 않았다. 그는 결국 울면서 엉금엉금 기어 연나라로 돌아갔다. 이것은 한단학보(邯鄲學步)의 고사다.

발을 싸맨 천을 풀어주고 '너는 자유다' 하는 선언은 무책임하다. 도로 싸맨 발을 보며 '그러니 늘 그 모양이지' 해서도 안 된다. 휠 대로 휜 발등은 전족을 푸는 순간 자유가 아닌 고통만 안겨준다. 그녀들은 그나마 걸음조차 뗄 수 없게 되었다. 조나라 사나이들의 걸음걸이가 멋있어도 잘못 배우면 엉금엉금 기어가게 되는 수가 있다. 그저 있느니만 못하게 된다. 바꾸는 게 능사가 아니다. 바꾼다고 잘된다는 보장도 없다. 변화에도 단계와 전략이 필요하다.

 

☞. 邯鄲學步: hán dān xué bù. 자기의 본분을 잊고 함부로 남의 흉내를 내면 제 재간까지 다 잃는다.  

  • 【解释】:邯郸:战国时赵国的都城;学步:学习走路。比喻模仿人不到家,反把原来自己会的东西忘了。
  • 【出自】:《庄子·秋水》:“且子独不闻夫寿陵余子之学行于邯郸与?未得国能,又失其故行矣,直匍匐而归耳。”
  •  

  • 邯郸才人嫁爲厮養卒婦한단재인가위시양졸부

  •                                                   (唐)李白
    妾本叢台女/첩본총대녀/소첩은 한단 총대 출신으로

    揚蛾入丹闕/양아입단궐/예쁘다고 선발되어 장안성으로 들어 갔는데
    自倚顔如花/자의안여화/제 얼굴이 꽃같이 예쁜 것만 알았지

    寧知有凋歇/영지유조헐/그 예쁜 꽃이 시들어 떨어질수도 있다는 것을 어찌 알았겠어요
    一辭玉階下/일사옥계하/한 번 황궁과 고별을 하면

    去若朝雲没/거약조운몰/조운처럼 떠돌다 사라질 것을
    每億邯鄲城/매억한단성/매 번 한단성을 생각할 때마다

    深宫夢秋月/심궁몽추월/장안성 구중궁궐 가을달을 꿈꾸네
    君王不可见/군왕불가견/황제는 더 이상 뵐 수 없으니

    惆悵至明發/추창지명발/낙담하여 떠나는 심정 내일까지 남겠다.

     

    百福自集(菜根譚,論語)

    点击看详细资料点击看详细资料

    君子懷德,百福自集,急燥心粗者一事無成,心平氣和者百福自集。不争,元气不伤; 不畏,慧灼闪光; 不怒,百神和畅; 不忧,心地清凉; 不求,不卑不亢;珍惜生命中的亲情友情爱情,以一颗怀德感恩的心来过好每一天,自然福在眼前,“水静犹明,圣贤静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