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以貌取人(이모취인)

solpee 2013. 3. 5. 07:10

오늘은 癸巳年(桓紀9210,神紀5910,檀紀4346) 陰 甲寅月(1) 24日 火曜日 庚午 驚蟄(19:15)節 初候 桃始花(도시화;복숭아꽃이 피기 시작하는)候 첫날입니다. 小寒에서 穀雨까지 부는 妬花風(투화풍;꽃샘바람) 중에서 桃花風(도화풍;복숭아꽃 바람)이 부는 候이기도 합니다.


以貌取人(이모취인)

용모로 사람을 평가하거나 고른다
                                            근당 梁澤東(한국서예박물관장)


공자보다 39세 어린 자유(字游)라는 이가 가르침을 받으러 공자 앞에 섰는데 얼굴이 너무 못생겨 재능 또한 모자라지 않을까 의심했다.

그런데 가르침을 받은 뒤로는 물러나 덕행을 닦는 데 힘쓰고, 밖을 나가 다닐 때는 지름길로 다니는 일이 없었고, 공무가 아니면 대부(大夫)들을 만나는 일이 없어 그를 따르는 제자들만 300명에 달했다.

이러한 평판을 전해들은 공자는 나는 말 잘하는 것만 보고 사람을 판단했다가 재여(宰予)라는 이를 잘못 보았고(재여는 말을 아주 유창하게 하고 교제에 재능이 있었다. 공자가 그에게 말을 조심하도록 누차 말했음에도 그는 스승인 공자에게 거슬린 모습을 보였고 정당한 논리를 펼친 뛰어남을 인정하면서도 번지르르 한 말을 경계했다), 생김새로 사람을 판단했다가 자유(子游)를 잘못 보았다고 술회했다.

사기에 용모로 사람을 판단하여 채용하고 재덕은 보지 않는다(勿取以貌)라 했고, 이언거인(以言擧人)도 이와 같다. 명마를 고를 때도 털만 보고 하지 말라 하였고(見毛相馬), 말을 고를 때 그림첩만 보고 고르지 말라(按圖索駿)했다.

행불유경(行不由徑)이라 하여 지름길만을 택해 가지 않듯이 편법을 취하면 당장은 좋지만 나중은 화근이 될 수도 있다는 말이 있다.

梅一生寒不賣香

‘한평생 추워도 향기를 팔지 않는 매화 같은 선비의 지조’

 

임종 직전 퇴계는 “저 매화에 물 주라(命淮盆梅)”고 말했단다.

그뿐 아니다. 고려 말 포은 정몽주는 ‘홍무 정사년 일본에 사신으로 가서 짓다(洪武丁巳奉使日本作)’란 글에서 “매화 핀 창가엔 봄빛이 이르고/ 나무로 지은 집 빗소리 요란하네(梅窓春色早 板屋雨聲多)”라고 읊었다. 외국에 사신으로 가서도 조국을 걱정하는 충신의 단심(丹心)이 배어 있음을 본다.

청나라 때 화조화의 최고봉이란 평가를 받는 거장 운수평(壽平;1633~1690)의 시 ‘梅花圖’는 봄을 간절히 기다리다 못해 매화그림을 보면서 봄을 느끼는 심정을 노래하고 있다. “아직 잔설이 남았는데 어디서 봄빛을 찾을까(雪殘何處見春光)/ 초당 남쪽에 매화나무 꽃가지 점점 피어나네(漸見南枝放草堂)/ 따뜻한 봄바람에 복사꽃 살구꽃 피기 전에(未許春風到桃李)/ 쇠같이 단단한 가지에 차가운 향기 먼저 번지네(先敎鐵幹試寒香).”


매화는 지조를 굽히지 않는 참된 선비처럼 결코 향기를 팔지 않는다. 조선 중기 문신 상촌 신흠이 수필집 ‘야언(野言)’에서 찬탄한 말이다. “오동은 천년을 늙어도 가락을 품고(桐千年老恒藏曲), 매화는 한평생 추워도 향기를 팔지 않는다(梅一生寒不賣香). 달은 천 번을 이지러져도 그대로이고(月到千虧餘本質), 버들은 백 번을 꺾여도 새 가지가 올라온다(柳經百別又新枝).” 질풍노도 같은 난세에 매화처럼 꿋꿋하고 향긋한 현인달사들이 그립다.

 
.
旅寓/여우

                                            정몽주 

平生南與北/평생남여북/평생 동안 남북으로 다니노라니

心事轉蹉跎/심사전차타/마음도 일도 뜻대로 되지 않는다

故國海西岸/고국해서안/고국을 서쪽 바다 기슭에 두고

孤舟天一涯/고주천일애/외로운 배로 하늘 한 모퉁이로 간다

 

梅窓春色早/매창춘색조/매창에 봄빛이 일찍 찾아오고

板屋雨聲多/판옥우성다/판옥에는 빗소리가 많기도 한데,

獨座消長日/독좌소장일/홀로 앉아 긴긴 날을 보내면서

那堪苦憶家/나감고억가/괴롭게 집 생각하니 견디기 어렵다

 

달팽이의 생각

                        ―김원각(1941~ )

다 같이 출발했는데 우리 둘밖에 안 보여

뒤에 가던 달팽이가 그 말을 받아 말했다

걱정 마 그것들 모두

지구 안에 있을 거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