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제구포신(除舊布新;chú jiù bù xīn)

solpee 2012. 12. 30. 05:11

 

새해 사자성어는 ‘제구포신(除舊布新)’

교수신문 설문…“묵은 것 제거하고 새로운 것 펼쳐낸다.



(서울=연합뉴스) 이지헌 기자 = 교수들이 2013년의 희망을 담은 사자성어로 ‘제구포신(除舊布新)’을 뽑았다.

제구포신은 ‘춘추좌전’에 나오는 말로 묵은 것을 제거하고 새로운 것을 펼쳐낸다는 뜻이다.

춘추좌전의 기록을 보면 소공(昭公) 17년 겨울 하늘에 혜성이 나타나자 노나라의 대부(大夫) 신수(申須)가 이를 제구포신의 징조로 해석했다는 내용이 나온다.
《左传·昭公十七年》《漢書 天文志》:“彗;所以除舊布新也。”

《唐 睿宗》太平公主使術者言於上曰:「慧所以除舊布新,又帝座及心前星皆有變,〔帝座在中宮華蓋之下。心三星,中星為明堂,天子位,前星為太子。彗,祥歲翻,又音歲,又音遂。〕皇太子當為天子。」上曰:「傳德避災,吾志決矣。」太平公主及其黨皆力諫,以為不可,上曰:「中宗之時,群姦用事,天變屢臻。朕時請中宗擇賢子立之以應災異,中宗不悅,朕憂恐數日不食。豈可在彼則能勸之,在己則不能邪!」

태평공주가 술사를 시켜 상에 말하기를 "혜성은 옛것을 없애고 새로운 것을 펴는 것을 상징하며 또 帝座星과 心前星에 모두 변화가 있으니 황태자에게 마땅히 이양되어야 합니다" 하자 상이 이르기를 "덕이 잇는 사람이 災異를 피할 것이니 나의 뜻이 결정되었다"하였다.

 

☞.帝座及 心前星: 帝座星은 五帝座로 太微垣.紫微垣.天市垣의 삼원 가운데 太微垣에 속한 별 이름이다. 心星은 二十八宿 중의 하나로 세개로 이루워져 있다.

 

"舊惡을 물리치고 新秩序의 도래를 예언하는 것이며 統治者로서는 그 혁명과정에서 필연적으로 일어날 수 있는 逆謀.流血事態 같은 위기를 극복하여야 함은 당연한 일로 받아들여야 한다"


“옛 사람들은 낡은 것은 버리고 새것은 받아들이되 낡은 것의 가치도 다시 생각하고 새것의 폐단도 미리 보고자 했다”며 “이것이 묵은해를 보내고 새해를 맞는 마음이며 진정한 제구포신의 정신”이라고 덧붙였다.

제구포신에 이어 여러 갈래의 서로 다른 쟁론을 화합해 하나로 소통시킨다는 의미의 ‘원융회통(圓融會通)’이 28.4%의 지지를 얻어 2위를 차지했다. 이는 원효의 화쟁사상에 나오는 말이다.

 

원효의 사상의 핵심은 ‘일심(一心)’과 ‘화쟁(和諍)’이라고 할 수 있다. 그는 '도는 모든 존재에 미치지만, 결국은 하나의 마음의 근원으로 돌아간다(대승기신론소)'며 만물을 차별 없이 사랑하는 삶을 강조하였다. 그리고 종파들의 서로 다른 이론을 인정하면서도 이들을 좀 더 높은 차원에서 통합하기 위해 노력하였는데, 이것을 ‘화쟁사상(和諍思想)’ 또는 ‘원융회통사상(圓融會通思想)’이라고 한다.


 

맹자에 나오는 ‘여민동락(與民同樂)’은 백성과 동고동락하는 통치자의 자세를 비유한 사자성어로 3위에 올랐다.

 

成功之下不可久處/성공지하불가구처/성공(成功)한 곳에서 오래 머물러 있으면 자연(自然)히 시기(猜忌)하거나 미워하는 사람이 많아 화를 당(當)하게 되니, 오래 머무르지 말라는 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