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십간십이지-설문해자 중에서

solpee 2012. 9. 19. 19:41

 

文解 中 十干十二 

 

天十干

 

甲 東方之孟 陽氣萌動 ㅆ木載孚甲之象 大一經曰 人頭空爲甲

 

갑은 방위는 동방이고 맹양기가 발생하는 것이다. 나무가 싹을 틔운 형상이다. 사람의 머리에 해당하는 것이 갑이다.

상형문자. 대법원 인명용으로는 갑. 새싹이 싹트면서 아직 씨앗 껍질을 뒤집어 쓰고 있는 모양을 본뜬 글자로 싹이 나기 시작한다는 뜻. 전()하여 처음ㆍ제일을 뜻함. 또 씨의 겉껍질. 단단한 껍데기에서 전()하여 갑옷의 뜻이 되고, 음() 빌어 천간()의 첫째 글자로 씀.


乙 象春艸木 冤曲而出 陰氣尙彊 其出乙乙也 l同意 乙承甲 象人

 

을은 봄에 초목이 힘겹게 땅위로 비집고 나오는 것이며 음기가 아직 강한 상태에서 을이 나오는 것이다. 그래서 “뚫다”(뚫을 곤 l)는 글자와 같다. 을은 갑을 이어 받으며 사람의 목에 해당하는 상형이다.

한가운데가 쥐는 곳이며 양쪽이 굽고 뾰족한 작은 칼의 모양, 일설()에 이른 봄에 초목()의 싹이 트려고 할 때, 추위 때문에 웅크리고 있는 모양. 음()을 빌어 천간()의 두 번째로 씀.


丙 位南方 萬物成炳然 陰氣初起 陽氣將虧 ㅆ一入冂 一者陽也 丙承乙 象人肩

 

병은 방위로 남방이다. 만물이 밝게 이루어 진다. 음기가 처음으로 일어나며 양기가 점점 줄어든다. 표의부가 “ㅡ”와 “入”과 “冂”자로 이루어진 글자이다. 一은 양을 나타낸다. 병은 을을 이어 사람의 어께를 나타내는 상형이다.

제사에 희생물을 얹는 큰 제상()을 본 뜸. 음() 빌어 천간()의 셋째 글자로 씀.


丁 夏時萬物 皆丁實 象形 丁承丙 象人心

 

정은 여름철 만물이 모두 여물어 지는 모양을 나타낸 상형 문자이다.  정은 병을 승계하며 사람의 심장에 해당하는 형상이다.

상형문자. 못의 모양을 본뜬 글자. 음()을 빌어 천간()의 넷째 글자로 씀.

 

戊 中宮也 象六甲五龍 相拘絞也 戊承丁 象人脅

 

무는 방위로는 중궁이다. 육갑과 오룡이 서로 엉키어 설키여 있는 형상이다. 무는 정을 승계하고 사람의 옆구리 형상이다.

상형문자. (모)의 고자(). 대법원 인명용으로는 무. 나무로 된 자루에 끝이 뾰족한 쇠붙이를 달고, 손잡이가 있음을 나타낸 모양, 한자()의 부수()로서는 무사()에 관계()되는 뜻을 나타냄. 음()을 빌어 천간()의 다섯째 글자로 씀.


己 中宮也 象萬物辟藏詘形也 己承戊 象人腹

 

기는 방위로는 중궁이다. 만물이 숨어서 굽히고 있는 형상이다. 기는 무를 승계하고 사람의 배에 해당하는 형상이다.

상형문자. 지사문자로 보는 견해도 있음. 본래() 구불거리는 긴 끈의 모양을 본뜸. 굽은 것을 바로잡는 모양→일으키는 일의 뜻으로 쓰임. 일으키다의 뜻은 나중에 (기)로 쓰고, (기)는 천간()의 여섯번째로 쓰게 되었음.


庚 位西方 象秋時萬物庚庚有實也 庚承己 象人臍

 

경은 방위로는 서방이다. 가을에 만물이 건실하게 열매를 맺은 상형문자이다. 경은 기를 승계하며 사람의 배꼽을 나타내는 형상이다.

회의문자로 보는 견해도 있음. (오)☞(저)☞절굿공이와 양손의 합자(). 절굿공이로 곡식()을 찧는 것을 나타냄. 음() 빌어 천간()의 일곱째 글자로 씀.

 

 

辛 秋時萬物成而孰 金剛味辛 辛痛卽泣出 從一辛 辛辠 承庚 人股

 

신은 가을에는 만물이 자라서 성숙한다. 가을의 맛은 맵다.(굳게 여문 매운 맛이다.) 너무 매워서 눈물이 나온다.  신은 “ㅡ”과 “辛”으로 구성된 회의자이다. 신은 죄인의 코에 형벌을 가하는 것이다. 신은 경을 승계하며 사람의 허벅지에 해당된다.

상형문자로 보는 견해도 있음. 종의 이마에 먹실을 넣는 바늘의 모양을 본뜸. (신)이란 음은 끝이 뾰족해진 것이라는 뜻으로부터 온 것. 음() 빌어 천간()의 여덟째 글자로 씀.


壬 位北方也 陰極陽生 故易曰龍戰于野 戰者接也 象人裏妊之形 承亥壬以子生之敘也 壬與巫同意 壬承辛 象人脛脛任體也

 

임은 방위로는 북방이다. 음이 극에 달하여 양기가 생겨나기 때문에 역에 이르기를 “용이 들에서 싸운다.”하였다. 싸운다는 것은 접한다는 것이다. 임자는 여자가 아이를 밴 모양을 나타낸 것이다. “亥”와 “壬”을 이어서 子가 생기는 순서이다. 임은 “巫”자와 같은 의미이다. 임은 신을 승계하며, 사람의 정강이를 모양내었으며, 인체의 정강이를 이룬 부분이다.

상형문자. 옛 글자 (공)은 옷감 짜는 실을 감아 붙이기 위한 막대기의 모양이며, (공) 가운데 ㆍ이 붙은 글자는 거기에 실을 감아 붙인 모양을 나타낸다 함, 임신하다의 뜻. 음()을 빌어 천간()의 아홉째 글자로 씀.


癸 冬時水土平可揆度也 象水從四方流入地中之形 癸承壬 象人足

 

계는 겨울철에 수토가 평평하여 가히 잴 수 있음을 나타낸 것이다. 물이 사방에서 지중으로 유입하는 자형을 나타내었다. 계는 임을 승계하며, 사람의 발을 형상한다.

회의문자. 상형문자로 보는 견해도 있음. 필발머리(☞걷다, 가다)(시☞화살)로 이루어짐. 발로 길이를 재다, 화살은 자와 같이 곧기 때문에 곡직()을 재는 데 씀. 음() 빌어 천간()의 열째 글자로 씀.

 


地十二支

 

子 十一月陽氣動萬物滋 人以爲偁 象形

자는 11월에 양기가 움직여 만물을 자양한다. 자는 사람을 들어 올리는 모양을 나타내는 상형문자이다. 字解는 어린아이가 두 팔을 벌리고 있는 모양을 본뜬 글자로 '아들'을 뜻함. 지금의 (자)라는 글자는 여러 가지 글자가 합쳐져 하나가 된 듯함. 지지()의 첫째인 와 지지()의 여섯째인 (사)와 자손의 뜻이나 사람의 신분ㆍ호칭 따위에 쓰인 가 합침. 음()을 빌어 십이지()의 첫째 글자로 씀. 씨의 뜻을 가짐.

띠는 쥐(鼠),時는 23:00~01:00로 쥐가 가장 왕성하게 먹이 활동을 하는 시간. 방위는 0도이자 북방, 陽, 五行은 水, 更은 三更,

星은 貴로 作事怜悧 用計非常(경우가 밝고 영리하다), 處世自重 勿事輕事(중년까지 희비가 교차하나 경솔함이 문제다), 鼠入秋園 衣食豊足( 귀천에 관계없이 돈벌이가 된다.), 月日에 子가 있으면 異性葛藤이 있다.

 

 ☞.月의 印度說은 매월 16일~익월 15일까지를 일개월로 본다.

    時의 印度說은 23:30~01:30까지를 子時로 본다.

 

丑 紐也 十二月萬物動用事 象手之形

 

축은 “얽어 매다”는 뜻이다. 12월에 만물이 움직이기 시작한다. 축은 손의 모양을 나타낸 상형문자이다. (축)의 본자(). (추)의 간체자(). 대법원 인명용으로는 축. 사람이 손을 뻗쳐 손가락 끝을 굽혀서 물건()을 잡는 모양을 나타냄. 음()을 빌어 십이지()의 둘째 글자로 씀.

띠는 소(牛, 越南은 水牛), 時는 01:00~03:00로 소가 낮에 먹은 풀을 반추하는 시각, 방위는 30도, 북북동, 陰, 土, 四更,

星은 厄으로 性以溫順 心志厚重(온순하고 중후하다), 勤儉節用 自手成家(알뜰 검소하며 자수성가형), 若不水火 一驚蛇狗(물,불,뱀,개등 액운이 따른다), 신체상에 흉터가 있으면 액운을 면하나 그렇지 않으면 중년에 병이나 刑이 따름. 


寅 髕也 正月陽氣動 去黃泉欲上出陰尙强也 象宀不達髕寅於下也

 

인은 종지뼈 髕자이다.(단옥재注; 빈자는 틀렸다. 당연히 물줄기 통할 인자로 쓰야 한다.髕字之誤也 當作濥)  정월에 양기가 움직여 땅속의 물을 벗어나 땅위로 나오려 하나 아직 음기가 강하다. 머리에 도달하지 못하고 발목이 잡혀있는 상형이다. 㝙가 古字, (구). 양손으로 화살을 바로 펴고 있는 모양을 본뜸. 나중에는 본 뜻이 잊혀지고, 음()을 빌어 십이지()의 셋째로 삼음.

띠는 범(虎), 時 03:00~05:00로 호랑이가 가장 흉폭할 때(사냥을 못해 배가 고플 때), 방위는 60도 東北東, 陽, 木, 五更.

星은 天權星으로 天性剛强 不屈他人(급하고 고집불통), 威壓群衆 骨肉無情(권위가 당당하나 육친과 이별), 背信之數 速成速敗(배신수 급히 이루고 패망), 午戌을 만나면 官祿,巳申은 심한 기복과 변화.


卯 冒也 二月萬物冒地而出 象開門之形 故二月爲天門

묘는 뒤집어쓰는 것이다. 2월에 만물이 땅을 뒤집어쓰고 나온다. 문을 여는 모양을 나타낸 상형문자이므로 2월을 하늘의 문이라 한다. 戼가 古字. 문의 양쪽 문짝을 밀어 여는 모양. 강제()로 쳐들어가는 뜻. 일설()에는 칼로 물건()을 발긴 모양이라 함. 음() 빌어 십이지()의 넷째를 나타냄

띠는 토끼(兎), * 越南과 泰國은 猫(고양이), 時는 05:00~07:00 해뜨기 직전 달에서 옥토끼가 보이는 시기. 방위는 90도, 東, 陰, 木,

星은 天破星, 爲人聰明 未免輕薄(총명지혜로우나 경박), 心思不閑 恒時奔走(외유), 惑有疾病 不然官厄(병이나 관액 수). 年月의 卯를 만나면 학문중단, 日時의 卯는 破産, 특히 時卯는 말년 조기준비할 수.


辰 震也 三月陽氣動雷電振民農時也 物皆生 ㅆ乙匕 匕象芒達 厂聲 辰房星天時也

진은 우레이다. 3월에 양기가 움직여 번개를 치고 진동하니 백성들이 농사를 지을 때이다. 만물이 모두 소생하므로 표의부가“乙”과 “匕”이고. “匕”는 풀줄기가 땅위로 올라 왔음을 본뜬 것이며, 표음부가 “厂”성인 형성자이다. 진은 방성으로 농사를 주관하는 별을 나타낸다.

대법원 인명용으로는 신, 진. 조개가 껍떼기에서 발을 내밀고 있는 모양을 본뜸. 음()을 가차()하여 십이지()의 다섯째 글자로 용을 뜻함.

띠는 龍, 時는 07:00~09:00, 용이 날며 비를 뿌릴 준비를 하는 시각, 방위는120도, 東東南, 陽, 五行은 土,

星은 天奸星, 魚變成龍 造化無窮(임기응변과 변화무궁), 天恩厚重 名振四海(하늘이 도와 사해에 이름을 떨침), 酒肆靑樓 風流之人(풍류와 덕).

어진 덕이 있어 壽하며 아랫사람을 돌보고 감싼다. 日辰은 異性과 財貨로 亡身數. 


巳 已也 四月陽氣已出陰氣已藏 萬物見 成文章 故巳爲蛇象形

사는 “다하다”라는 뜻이다. 4월은 양기가 다 나왔고 음기는 모두 감추어져 있으므로 만물이 밖으로 나타나 아름다운 모습을 이룬다. 그러므로 巳는 뱀 모양으로 상형이다.

뱀이 몸을 사리고, 꼬리를 드리우고 있는 모양을 본뜬 글자. 음() 빌어 십이지()의 여섯째 글자로 씀.

띠는 뱀(蛇), 時는 09:00~11:00, 뱀이 잠에서 깨어날 시각. 방위150도, 南南東, 陰, 五行은 火,

星은 天文星, 博學多識 敦不願見(학식이 넓어 사람들이 모인다), 若勤學問 名掛龍門(공부하면 출세한다), 衣食豊足 口舌紛紛(의식풍족하나 구설이 많다). 寅이나 申,亥,戌을 보면 파란을 겪는다. 日時에 巳가 들면 龍變 末興. 


午 啎也 五月陰氣啎陽冒地而出也 象形 此與矢同意

오는 거스른다는 뜻이다. 5월에 음기가 양기를 거슬러 땅을 뚫고 나온다. 상형문자로 矢와 같은 의미이다.

똑바로 세운 절굿공이의 모양을 본뜬 글자로 절굿공이같은 막대를 꽂아 한낮임을 알았다는 데서 '낮'을 뜻함. 음()을 빌어 십이지()의 일곱째 글자로 씀.

띠는 말(馬), 時는 11:00~13:00, 양기가 최고조에 달하며 음기를 잉태, 말은 음인 땅을 달리는 음기의 동물로 보아 말로 정함. 방위는180도, 南方, 陽, 五行은 火.

星은 天福星, 聰明多才 人人稱讚(총명하여 사람들로 칭찬), 性急如火解如春雪(불같지만 봄눈처럼 풀린다), 奔走東西 橫財之運(바쁘면 뜻밖의 재물을 얻다). 月午는 六親의 德이 두터움, 日時의 午는 배우자 덕이 두터움, 寅이나 戌을 만나면 이외로 이름이 난다.

 


未 味也 6月滋味也 五行木老於未 象木重枝葉也

미는 맛이다. 6월에는 맛이 든다. 오행으로 목은 미에 이르러 노쇠해진다. 木과 枝와 葉이 구성요소인 상형문자이다.십이지()의 하나. 그 여덟째임. 양을 상징()함, 미방(), 미시(), (어떤 명사() 앞에 쓰이어) 아직 다 이루어지지 않음을 나타냄.  나무끝의 가느다란 작은 가지의 모양을 본뜬 글자로 나중에 분명하지 않다→희미한 모양→아직…하지 않다란 뜻에 씀. 음() 빌어 십이지()의 여덟째 글자로 씀.

띠는 양(羊), 時는 13:00~15:00. 이 시간에 양이 풀을 뜯어야 풀의 재생에 제일 좋다고 하여 양의 시간으로 정함. 방위는 210도, 南南西. 陰. 五行은 土.

星은 天驛星, 岩上走羊 奔走不暇(지긋하지 못해 자주 움직임), 無益之事 虛送歲月(생각은 많으나 간혹 좌절), 在家不利 出則有樂(항상 바쁘고 건강함).

높은 곳에서 아래를 내려보고 먹이를 찾으니 성공확률이 높다.


申 神也 七月陰氣成體自申束 ㅆ臼自持也 吏以餔時聽事 申 旦政也

 

신은 神明이란 뜻이다. 7월에는 음기가 하나의 체를 이루어 스스로 펴고 굽히게 된다. 두 손을 교차하여 스스로 지닌다는 기본 의미로 이루어 진 회의자이다. 관리는 餔時(저녁을 먹는 申시를 뜻함)에도 정사에 들어야 하며 아침부터 저녁까지 정무를 돌보아야 한다. 십이지()의 하나. 그 아홉째임. 원숭이를 상징()함 →십이지().

 

상형문자.옛 모양은 번갯불의 형상이며, 번갯불이 줄을 긋듯하므로 (신)을 뻗히다→펴다→아뢰다의 뜻으로 쓰고 본디의 번갯불의 뜻은 (전)으로 쓰게 됨. (신)은 (인☞끌다)과 음ㆍ뜻이 모두 관계()가 깊음. 음() 빌어 십이지()의 아홉째 글자로 씀.

띠는 원숭이(猿), 時는 15:00~17:00, 원숭이가 가장 많이 운다. 방위는 240도, 西南西. 陽. 五行은 金.

星은 天孤星, 性情巧妙 隨時變通(영특하고 감각이 뛰어나며 매사에 능수능란하다), 六親無德 公門得財(육친의 덕이 없고 공기관과 거래하면 좋다), 爲人多疑 每嘆失手(의심이 많아 실수도 많다).

申酉가 겹치면 신체이상이 생길 수 있다.

 


酉 就也 八月黍成可爲酎酒 象古文酉之形也

 

유는 나아간다는 뜻이다. 8월에는 기장이 익으면 강신주를 담는다. 고문 酉(戼)의 자형을 모양내었. 십이지()의 하나. 그 열째임. 닭을 상징()함. 상형문자. 술을 빚는 술 단지의 모양을 본뜸. 본디 술의 뜻. 나중에 술이란 글자는 물수((, )☞물)를 더하여 (주)라 함. 한자()의 부수()로서는 술에 관계()가 있는 뜻을 나타냄. 음()을 빌어 십이지()의 열째 글자로 닭을 나타냄.

 

띠는 닭(鷄), 時는 17:00~19:00, 닭이 둥지에 드는 시각. 방위는 270도, 西. 陰. 五行은 金.

星은 天刃星, 出入酒褸 損財不少(술로 손재), 祖基不利 離鄕爲吉(고향이 따나야 좋다), 編踏江山 天地爲家(널리 여행하고 천지가 집이다). 申酉가 겹치면 수술과 불구의 수. 日時의 厄이 걷히면 老榮을 누린다.

 

也 九月陽氣微 萬物畢成 陽下入地也 五行土生於戊盛於戌 ㅆ戊一 一亦聲

 

술은 불이 꺼지는 것이다. 9월에 양기가 미약하고 만물이 온전히 익게 되며 양기가 지하로 들어간다. 오행으로 토는 무에서 생하여 술에서 성해 진다. 戊와 一을 기본 구성요소로 하며 一은 발음요소이다. 회의문자. (무)와 (일)의 합자(). (무)는 (무)와 같은 뜻. 초목이 성숙한 음력 9월을 나타냄. 옛날엔 (월☞도끼)과 같은 글자. 음() 빌어 십이지()의 열한째 글자로 씀.

 

띠는 개(犬,狗). 時는 19:00~21:00. 개들이 집을 지키기 시작하는 시간. 방위는 300도, 西北西. 陽. 五行은 土. 一(初)更.

星은 天藝星. 才藝招衆 以此得名(재능이 뛰어나 이름도 높다), 若非攻名 東西流理(이름이 없으면 떠돌이가 된다), 晩得富貴 家內多厄(늦게 부귀하나 액이 많다). 욕심이 가장 큰 화근이 된다.  

 


亥 荄也 十月微陽起接盛陰 ㅆ二二古文上字也 一人男一人女也

 

해는 풀뿌리이다. 10월 약한 음이 일어나 성한 음과 접한다. 二를 기본 구성요소로 하며 二는 고문으로 上자이다. 한사람은 여자이고 한사람은 남자이다. 돼지의 모양을 본뜸. 십이지()의 하나. 열 둘째로 끝임. 돼지를 상징()함. 십이지(). (시☞돼지)와 같음. 나중에 구별()하여 씀. 음()을 빌어 십이지()의 열둘째 글자로 씀.

 

띠는 돼지(亥). 時는 21:00~23:00. 돼지가 깊은 잠을 잔다.

방위는 330도, 北北西. 陰. 五行은 水. 二更.

星은 天壽星. 困以得財 利於他人(공익에 헌신하고 음덕을 쌓는다). 性急如火 非官則舌(불같아 관재나 구설수). 莫恨初困 後分太平(후평하니 초곤을 탓하지 마라). 時에 亥가 있으면 만사태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