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五法七校-孫子兵法

solpee 2012. 6. 5. 19:59

五法 七校

 

孫子曰 兵者 國之大事 死生之地 存亡之道 不可不察也 故 經之以五事 此一曰道 二曰天 三曰地 四曰將 五曰法

道者 令民與上同意 可與之死 可與之生 而不畏危也

天者 陰陽寒署時制也

地者 遠近險易廣狹死生也

將者 智信仁勇嚴也

法者 曲制官道主用也

校之以七計 而素其情 曰主孰有道 將孰有能 天之孰得 法令孰行 兵衆孰强 士卒孰練 賞罰孰明 吾以此知勝負矣.

 

,

 

: jiāng. jiàng. qiāng. 寸+肉+爿. 형성문자.. 문자의 오른쪽 ()과 한 모양, 옛날에는 ()과 한 모양으로나 또는 ()과 (☞손)을 합친 모양으로도 썼음. 고기를 손으로 가지는 일이라 생각됨. 을 나타내는 (장)은 몸을 하는 가 되는 것을 나타냄. 은 어린아이의 손을 끌거나 노인의 팔꿈치를 잡거나 하여 걸음을 돕는 일, 나중에 (장☞씩씩한 남자)과 결부되어 로 삼는 사람→를 이끄는 의 뜻으로 씀. 또 을 빌어 로 씀

 

: zhì, zhī. 형성문자. 세상을 두루 밝게 안다는 뜻을 나타내는 날일(☞해)을 나타내는 의 말씀의 뜻을 나타내기 위한 하여 이루어짐. 이 있다의 뜻. 와 통함. 智는 지혜나 지식 또는 모략의 뜻으로 에서 파생됐다.

 

xìn. 형성. . 사람이 말하는 말에 거짓이 없는 일→성실을 말함. 옛날엔 (=)라 썼으며 또 部에 이라 쓴 글 자체도 있음.

人+口+辛. '辛'은 바늘의 상형으로 '형벌'의 뜻. 발언에 미덥지 못한 데가 있으면 형을 받을 것임을 맹세하는 모양에서, '진실'의 뜻을 나타냄.

 

: rén.형성문자. 뜻을 나타내는 (=)을 나타내는 하여 이루어짐. 두 사람이 친하게 지냄을 뜻하는 데서 어질다의 뜻으로 쓰임. 가 특히 을 도덕의 중심으로 삼은 후로는 자기에게는 엄하게 하지만 남에게는 어질게 하는 정신을 이라고 人과 을 합한 것으로 본뜻은 말이 진실한 것이다.

: yǒng. 형성. 뜻을 나타내는 (팔의 모양→힘써 일을 하다)을 나타내는 (무거운 종)으로 이루어짐. 무거운 물건을 들어 올리는 기력의 의미에서 '씩씩하다. 용맹하고 사납다'의 뜻을 나타냄.

 

: yán. 严. 厳.형성. 吅(+(嚴-吅).. 뜻을 나타내는 (입, 먹다, 말하다)(감☞억지로 무엇인가 하다→엄하다), 민엄호(☞굴바위, 언덕)로 이루어진 (嚴-吅)은 험한 산봉우리, 은 바위가 널린 모양, 바위가 많이 널린 험한 산→엄하다의 뜻. 윗부분인 吅(부르짖을 훤,엄할 엄)은 놀라 부르짖다의 뜻이고 그 아래는 발음요소이다. 긴급하거나 하다는 뜻, 하거나 이 있다는 뜻이 있다. 이나 처럼 맹렬하다는 뜻도 있다.

는 흔히 나라의 흥망과 안위에 결정적이다. 춘추시대에 는 그 병사의 핵심을 다섯 가지로 요약했다. 첫째는 로 군주와 백성의 마음의 일치이다. 둘째는 으로 음양이나 기후 등이다. 셋째는 로 지리적 사항이다. 넷째는 으로 장수 또는 지휘관이다. 다섯째는 으로 조직과 제도 등이다.

장수는 싸움을 지휘하는 책임자이다. 그는 작전수행에 필요한 지식과 경험을 지녀야 한다. 수하가 진심으로 의지하고 따를 믿음성과 어짊을 지녀야 한다. 과감하게 작전을 수행할 용기와 질서 있게 복종시킬 수 있는 위엄을 지녀야 한다. 그런 지휘관만이 온갖 분야의 싸움에서 승전보를 전할 수 있다. 의 병법서인 ‘’에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