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槿堂體本(12/30)/冬至節中候麋角解·地雷復(陰11/30)戊辰
solpee
2024. 12. 30. 15:23
槿堂體本(12/30)
☞. [明遠: míng yuǎn]子張問明.子曰,“浸潤之譖,膚受之愬,不行焉,可謂明也已矣.浸潤之譖,膚受之愬,不行焉,可謂遠也已矣.”
자장이 밝음을 묻자온대 공자 가라사대 축축히 젖어드는 참소와 살을 깎는 듯한 호소가 행하지 못한다면 가히 일러 밝음이라 이르니라. 침윤의 참소와 부수의 호소가 행하지 못하면 가히 멂이라 이르니라. 《論語· 顔淵篇》
☞.[蛇行幸運]乙巳新元諸事大吉.○○沐手.
☞.生命短暫·藝術長存.《Hippocrates. 希波克拉底》
Ars longa, vita brevis. = "Life is short, and art long, opportunity fleeting, experimentations perilous, and judgement difficult."
"인생은 짧고, 배움의 길은 멀며, 기회는 금세 지나가고, 실험은 위험하며, 판단은 어렵다."
技(艺)术长久,生命短暂”。 生命短暂 技(艺)术永恒. 生命是短的, 艺术是长的.
☞. 太乙近天都, 連山到海隅. 白雲廻望合, 靑靄入看無. 分野中峰變, 陰晴衆壑殊. 欲投人處宿, 隔水問樵夫. 《終南山· 王維》
태을산은 하늘나라에 닿아있고, 이어진 산은 바닷가에 접해있다. 흰 구름은 둘러보면 합해져 있고, 푸른 안개는 보려들면 없어진다. 들녘을 나누는 것은 중봉 따라 변하고, 어둡고 맑음은 뭇 골짜기 마다 다르다. 인가에 투숙하고자 하여, 물 건너 나무꾼에게 물어본다.